의왕연구소 내 ‘전동화 연구동’ 신축...5일 개소식
신규 R&D 거점 마련...전동화 사업 경쟁력 강화

현대모비스 이규석 사장이 의왕 전동화 연구동 개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뉴스퀘스트]
현대모비스 이규석 사장이 의왕 전동화 연구동 개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현대모비스가 ‘뉴 모비스(NEW MOBIS)’ 비전에 따라 전동화 중심으로 사업 체질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전동화 연구동을 신규 설립하고 미래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현대모비스는 경기도 의왕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의왕연구소 내에 '전동화 연구동'을 설립하고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개소식에는 이규석 현대모비스 신임 사장이 참석해 전동화를 중심으로 한 회사 미래 성장 방향을 강조했다.

연구동은 지하 4층~지상 5층 규모로 연구개발을 비롯해 시험 및 성능 평가, 품질분석 등 전동화 핵심 부품 개발을 위한 종합 연구센터다. 전체 2만1600평(약 7만1280㎡) 규모로 연구동 본 건물을 포함해 시험동과 품질분석동 등 부속 건물이 들어서 있다.

현대모비스 전동화 연구동 전경. [현대모비스 제공=뉴스퀘스트]
현대모비스 전동화 연구동 전경. [현대모비스 제공=뉴스퀘스트]

현대모비스는 R&D(연구 개발)을 마북 연구소와 의왕연구소로 이원화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마북연구소에서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샤시안전 등 핵심 부품 개발을 주도하고 의왕연구소는 전동화 부품 기술 개발과 시험  평가를 중점으로 R&D가 진행된다.

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은 "전동화 연구동은 최적의 연구 환경을 갖춘 차세대 전동화 기술의 전략 거점”이라며 “전문 연구 인력을 중심으로 핵심 역량을 집중해 전동화 분야 혁신 기지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CES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겠다는 미래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전동화는 이 같은 전략을 구체화하는 핵심 사업이며, 전동화 연구동 설립은 이러한 전략의 일환이라는 것이 현대모비스의 설명이다.

이번 전동화 연구동 설립을 계기로 전문 연구 인력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전동화 연구동은 우수 인력들의 역량과 최적의 연구 환경을 시너지로 글로벌 전동화 기술 개발의 핵심 연구센터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전세계 9곳(국내 6, 해외 3)에서 전동화 생산 거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 국내와 북미, 인도네시아 등에서 6곳의 전동화 생산 거점을 신규로 구축 중이다.

최근에는 해외 금융기관 7곳을 대상으로 북미 전동화 신규 거점 구축을 위한 투자 자금 9억4000만 달러(약1조2339억원)을 성공적으로 확보하기도 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배터리시스템(BSA)과 PE시스템(구동시스템), 전력변환시스템 등 전동화 분야 핵심 부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글로벌 전동화 시장 확대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전동화 매출은 9조7941억원으로 이미 지난해 전체 전동화 매출을 넘어섰다.

향후 현대모비스는 현지 생산 거점의 안정적 운영과 확충, 차세대 기술 확보 등을 통해 전동화 분야 사업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글로벌 수주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