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대항함과 충남함, 신채호함에 적용...스텔스 및 내화 성능 강화
그래핀 소재, 전도성 및 신축성 뛰어나

그래핀 감쇠재가 적용된 함정. [HD현대중공업 제공=뉴스퀘스트]
그래핀 감쇠재가 적용된 함정. [HD현대중공업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HD현대중공업이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그래핀(Graphene) 소재 감쇠재를 세계 최초로 함정에 적용했다.

HD현대중공업은 HD한국조선해양,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및 비엔케미칼과 함께 그래핀 소재 기반 함정용 감쇠재를 정조대왕함과 충남함, 신채호함에 적용했다고 6일 밝혔다.

함정용 감쇠재는 기계장치에서 전달되는 진동을 차단함으로써 방사 소음을 줄이고 스텔스 기능 및 적함 탐지 성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이번 개발한 함정용 감쇠재는 폴리우레탄에 그래핀이 결합됐다. 폴리우레탄은 질기고 화학약품에 잘 견디는 특성을 가지며 전기절연체, 기포쿠션, 탄성섬유 등에 사용된다.

그래핀은 탄소 원자들이 6각형 모양으로 연결돼 2차원 평면 구조를 이루는 고분자 탄소동소체로 우수한 전도성, 강도 및 신축성 때문에 차세대 소재, 꿈의 신소재로 불린다.

그래핀을 사용해 개발된 감쇠재는 진동 감쇠 성능 외에도 부착 성능과 내화 성능이 뛰어나고, 유해물질이 없어 친환경적이기도 하다. 또 6개월 이상 해수에 노출시켜도 감쇠 성능 저하가 없음을 관련기관으로부터 인증받았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우리 함정의 성능을 더욱 높여 대한민국 해군 전력 강화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