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연구기관 검증결과 백서발간, 온라인 배포

LK-99의 상온 초전도체 특성을 주장한 영상 캡쳐 [사진=연합뉴스]
LK-99의 상온 초전도체 특성을 주장한 영상 캡쳐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끌었던 상온 초전도체 주장 물질 ‘LK-99′에 대해 한국초전도저온학회가 “전혀 근거가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한국초전도저온학회 검증위원회는 13일 보고서를 통해 LK-99 관련 논문 저자들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재현연구를 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검증위는 이날 그동안의 국내외 검증 시도를 종합해 백서를 발간, 온라인을 통해 배포했다.

검증위는 특히 "국내외 재현 실험 연구에서 저항 0과 마이스너 효과를 보여주는 경우는 없었다"며 "대부분의 결과는 LK-99가 오히려 비저항값이 매우 큰 부도체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검증위는 또 퀀텀에너지연구소의 LK-99 시료를 제공받아 교차 측정하고자 했으나, 연구소로부터 시료는 제공되지 않았고 지금까지 교차측정을 통한 검증은 이뤄지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검증에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소재융합측정연구소, 부산대학교 양자물질연구실, 성균관대학교 전자활성에너지연구실, 경희대학교 에너지소재양자물성연구실, 서울대학교 첨단복합물질상태연구단, 한양대학교 고압물리연구소, 성균관대학교 양자물질초전도 연구실, 포항공과대학교 물리학과 등 국내 8개 연구기관이 참여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