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상황 속 부자들의 미래 투자 전략, 자산관리 방향 등 다뤄
주요 유망 투자처로 주택, 주식, 금·보석 등 꼽은 것으로 집계

KB금융그룹은 대한민국 부자들의 자산관리 노하우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부자의 꿈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 부자의 현황, 투자 행태, 미래 투자 방향 등을 분석한 '2023 한국 부자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KB금융그룹 제공=뉴스퀘스트]
KB금융그룹은 대한민국 부자들의 자산관리 노하우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부자의 꿈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 부자의 현황, 투자 행태, 미래 투자 방향 등을 분석한 '2023 한국 부자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KB금융그룹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KB금융그룹이 대한민국 부자들의 자산관리 노하우를 집중 분석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17일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부자의 꿈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 부자의 현황, 투자 행태, 미래 투자 방향 등을 분석한 ‘2023 한국 부자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발간 13년차를 맞는 이번 보고서는 금융자산 10억원 이상과 부동산자산 10억원 이상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한국 부자를 선정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부자들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내용을 담아냈다는 게 KB금융그룹 측 설명이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 부자 현황 ▲한국 부자의 투자 행태 ▲한국 부자의 미래 투자 전략 ▲한국 부자의 부(富)의 생애 ▲자산원천별 부자의 자산관리 ▲투자자산유형별 부자의 자산관리 등 총 여섯 부분으로 구성됐다.

이 중 ‘한국 부자의 투자 행태’ 부분에서는 자산가치가 급변한 시기에 부자들이 어떻게 자산을 운용하였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또 ‘한국 부자의 미래 투자 전략’에서는 2024년 경제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 속에서 어떠한 투자 전략으로 향후 투자 방향을 설정할지 분석됐다.

‘한국 부자의 부(富)의 생애’의 경우 부자가 어떻게 자산을 모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국민들이 부자가 되는 길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한국 부자는 금융시장과 부동산시장 모두 위축된 상황에서 예·적금 보유율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한국 부자의 2023년 ‘예적금’ 보유율은 2022년 대비 9.8%포인트 늘어난 것으로 조사(2023년 94.3%, 2022년 84.5%)됐다.

이와 반면에 ‘거주용 외 주택’ 보유율은 전년 대비 1.0%포인트 하락했다. 2022년 하반기 이후 경직된 주택시장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또 한국 부자는 투자 환경 변화를 주시하고 빠르게 판단해 투자시기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이내 단기에 고수익이 기대되는 예상 투자처로 ‘주식’(47.8%), ‘거주용 주택’(46.5%), ‘금·보석’(31.8%), ‘거주용 외 주택’(31.0%) 등이 지목됐다.

향후 3년 정도 중장기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주요 유망 투자처는 단기와 동일하게 ‘거주용 주택’(44.3%), ‘주식’(44.0%), ‘거주용 외 주택’(32.3%), ‘금·보석’(32.0%) 등이 손꼽혔다.

국제 정세, 경제 상황이 불확실하게 변하면서 자산 가치 하락의 위험이 있는 부동산보다는 안정적인 ‘금·보석’이나 ‘주식’을 선택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 외 ‘한국 부자의 부(富)의 생애’ 부분을 살펴보면 부자들이 현재의 자산을 축적하는데 가장 기여도가 큰 원천은 ‘사업소득’(31.0%)인 것으로 조사됐다.

축적된 자산을 투자해 불리는 과정에서는 부동산투자(24.5%)가 금융투자(13.3%)보다 약 2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황원경 KB금융 경영연구소 부장은 “한국 부자는 크게 장기 투자, 투자 성공 경험이 있는 자산에 집중 투자, 투자여부 판단을 위한 다양한 자료의 분석 등을 토대로 자산을 관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아울러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시기에 개인의 자산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인 만큼 부자들의 자산관리 사례를 활용해 본인과 가장 유사한 모델을 찾아 이를 실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이번 보고서는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