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안전기죽 충족하며 최고 등급 TSP+ 선정

현대차 '아반테'. [현대자동차 제공=뉴스퀘스트]
현대차 '아반테'. [현대자동차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현대자동차 '아반떼'와 '투싼'이 최고 수준의 충돌 안전 및 예방 성능을 입증했다.

현대자동차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아반테(현지명 엘란트라)와 투싼이 최고 등급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정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특히 올해부터 측면 충돌과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 기준을 높이고 헤드램프 평가 기준을 더 엄격하게 적용해 우수 등급을 획득하기가 어려워졌다.

측면 충돌평가의 경우 기존보다 차량과 충돌하는 물체가 약 1497kg에서 약 1896kg로 더 무거워졌으며 충돌하는 속도도 약 49.8 km/h에서 약 59.5km/h로 빨라졌다.

현대차 '투싼'. [현대자동차 제공=뉴스퀘스트]
현대차 '투싼'. [현대자동차 제공=뉴스퀘스트]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운전선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등 4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을 얻어야 한다.

또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에서 '우수함' 이상의 등급을 받고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아반테'와 '투싼'은 이번 충돌평가에서 올해 더욱 강화된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하며 TSP+ 등급을 획득했다.

이로써 현대차는 올해 ▲팰리세이드 ▲아이오닉6 ▲아이오닉5에 이어 총 5개 모델이 강화된 평가 기준에서 TSP+ 등급을 받는 기염을 토했다.

브라이언 라토프(Brian Latouf) 현대차 글로벌 최고 안전 책임자(GCSO)는 "“북미 인기 차종인 아반떼와 투싼이 동시에 TSP+ 등급을 받아 영광이다”라며 “현대차는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모든 차종을 개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