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신년사]
가장 안전한 고객 중심 항공사로 거듭나는 해 돼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 제공]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 제공]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새해 임직원들에게 던진 화두는 "기본으로 돌아가자(Back to the Basics)"였다. 우리 앞에 놓여있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코로나 이후 항공업계에 몰아치는 변화와 혁신의 파도를 넘기 위해서는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조 회장은 2일 오전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발표한 신년사에서 “조각나 있던 필름처럼 잃어버렸던 지난 몇 해와는 달리 우리 고객들께서 그동안 미뤄왔던 여행길에 나서고 있고, 공항에는 다시금 활기가 돌고 있다”며 “커다란 위기가 지나갔지만 우리 앞에 놓인 길은 결코 순탄치 않다”고 전망했다.

또 "세계 각국의 분쟁으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와 글로벌 공급망 불안,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 장기화 등 어려운 문제들이 지속될 것"이라며, 엔데믹 이후 시장 선점을 위해 더욱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팬데믹 기간 캐시카우 역할을 했던 화물사업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했다.

조 회장은 특히 안전 운항과 고객 중심 서비스라는 항공사 기본에 충실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수라는 중차대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조 회장은 "모두가 혁신을 외치는 지금,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말이 의아하게 들릴 수 있지만 근간이 갖춰지지 않은 혁신은 모래 위에 쌓은 성일 뿐”이라며 “우리가 가장 잘 해왔고, 잘 할 수 있는 것을 꾸준히 가꿔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절대적인 안전 운항’과 ‘고객 중심 서비스’를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안전은 고객이 항공사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인 동시에 대한항공의 모든 활동은 절대적인 안전이라는 전제 아래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또 임직원 모두가 안전 점검을 생활화하고 안전에 관한 한 누구나 자유롭게 제안하고 앞장서 실천할 수 있도록 수평적이고 건강한 '안전 문화'를 만드는 데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 회장은 "우리의 업무는 안전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행복하고 감동적인 여행을 선사하는 소중하고 가치 있는 일”이라며 “대한항공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 고객 중심 경영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 회장은 올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과정이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하며 "통합 항공사의 출범은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거대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고객들에게 보다 더 넓은 선택지를 제시, 통합 항공사의 출범이 가져올 긍정적인 효과를 강조했다.

조 회장은 끝으로 “2024년을 대한항공의 존재 의미를 여실히 입증하고 우리의 소명을 밝히는 뜻깊은 시간으로 함께 만들어 가자”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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