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확대 해석과 루머 양산으로 2차 피해 우려

동부건설 사옥 [동부건설 제공=뉴스퀘스트]
동부건설 사옥 [동부건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최근 건설업계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롯데건설에 이어 동부건설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동부건설은 5일 지난해 4분기 30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해 재무 안전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PF 우발채무 규모도 매우 낮아 리스크는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동부건설은 “지난해 4분기 해외 현장의 공사대금과 준공 현장 수금, 대여금 회수 등으로 약 3000억원을 선제적으로 확보했다”며 “향후 낮은 금리의 사업자금 대출은 예정대로 실행하는 한편, 높은 금리의 운영자금을 지속해 상환함으로써 이자 비용과 채무 상환 부담을 줄여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PF 우발채무와 관련해서 “지난해 3분기 기준 PF 우발채무 규모는 2000억원대(보증한도 기준)로, 전체 PF 시장 규모가 134조원에 달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낮은 수준으로 리스크가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현금성 자산이 일부 감소한 것과 관련해서는 “금융비용 절감을 위해 만기가 도래한 높은 금리의 채무증권 상환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다”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3분기 연결 기준 순 차입금 4800억원 중 3500억원이 LH 공공택지 매입을 위한 토지분양대금 반환채권 담보대출이며, 국가 등급의 신용도를 가진 채권이기에 리스크가 없다는 것이 동부건설의 입장이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해당되는 현장 대부분이 분양률이 양호하거나 공사비가 확보된 현장이기 때문에 최근 언급되고 기업들과 다르다”라며 “지난해 12월 서울신용평가가 '동부건설의 PF 리스크가 제한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하며 등급을 유지한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고 말했다.

또한 동부건설은 전체 매출의 50%가 공공공사 분야에서 나오는 만큼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택사업의 비중은 약 30% 내외로 구성돼 비주택 분야 확대를 통한 보완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올해 매출 원가율이 우수한 신규 현장 착공이 예상돼 수익성의 개선도 예상된다는 것이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자칫 과도한 확대 해석과 루머 양산으로 다른 기업의 2차 피해 우려가 있다”며 “현재 유동성 확보와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