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철 부회장, 월 2회 직접 현장 방문해 소통 강화
이동식 CCTV 도입해 안전 사각지대 철저히 확인
안전조직, 안전보건관리본부로 격상...제도 강화도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이 지난 8일 서초구 잠원동 소재 안전상황센터에서 전국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롯데건설 제공=뉴스퀘스트]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이 지난 8일 서초구 잠원동 소재 안전상황센터에서 전국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롯데건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롯데건설이 올해 신년사에서 밝힌 '안전경영' 고도화를 위한 방침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롯데건설은 지난 8일 서초구 잠원동 소재 안전상황센터에서 '2024년 무재해 선포식'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선포식에는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을 비롯한 박영천 롯데건설 안전관리본부장 등 경영진이 참석했다.

롯데건설은 지난해 10월 개관한 안전상황센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현장 집중 모니터링을 진행 중이다.

위험 발생시에는 핫라인을 통해 작업구간을 즉시 중단하는 등 '안전 공사'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으며 실제 이를 통해 지난해 12월까지 총 179건의 재해를 예방하기도 했다.

박현철 부회장은 이번 점검을 시작으로 월 2회 '안전 소통의 날'을 통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본사와 현장 간의 소통 강화에 나선다. 

특히 올해는 현장에 추가로 이동식 CCTV를 도입해 안전상황센터에서 공사 사각지대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롯데건설은 안전조직을 안전보건경영실에서 안전보건관리본부로 격상하고 파트너사 안전교육, 하도급 입찰제도 개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전보건 제도를 강화하고 있다.

박현철 부회장은 "안전의식과 안전문화를 새롭게 정착시킨다는 마음으로 전사적 역량을 집중시켜 나아가야 한다"며 "기준과 원칙을 철저히 지켜 현장을 건강한 작업공간으로 조성하고, 현장 기술인력을 강화하고 현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