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김종렬 기자 =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가 ‘반값 등록금’에 대해 “반값 등록금의 취지는 이해한다”면서도 “최고 교육기관으로서의 대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떨어뜨리고, 대학 졸업생에 대한 사회적 존경심을 훼손시킨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정 후보는 지난 20일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대학 진학율이 높은 우리나라의 특성 상 교육의 질과 등록금은 화두일 수밖에 없다. 적정 등록금이 얼마라고 생각하느냐”는 원용찬 서울과학기술대학교신문 보도 부장(21)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정 후보는 이 자리에서 “반값 등록금은 학생들은 부담이 줄어드니 좋아하겠지만, 우리나라 대학이 최고의 지성이라는데 ‘반값’이라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시장 재직 당시 서울시립대 등록금을 반값으로 줄인 것에 대해선 “시립대 교수를 만나보니 대학 재정도 나빠졌고 교수들도 연구비와 월급이 깎여 좋아하지 않더라”고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정 후보는 그러면서 “반값 등록금보다는 기숙사 문제를 해결해주고 장학금을 더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이같은 정 후보의 발언에 누리꾼들은 “대학 등록금이 학자금 대출이라는 사실을 모르나?” “서민들에게는 반값등록금도 벅차다는 걸 모르는 듯” “반값 등록금과 졸업생의 존경심이 어떤 관계인가요?” “돈 없는 사람은 대학 다니지 말라는 얘기네” 등의 비판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