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올해 미국의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와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들을 앞두고 관망심리가 커지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으로 지난주에 이어 혼조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전일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해소 기대감 등에 장중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FOMC 및 빅테크 기업 실적 대기 속 외국인과 개인이 동반 순매도하며 코스피지수는 4거래일만에 하락 전환했다. 코스닥은 기관이 1300억원 넘게 순매도하며 이틀 연속 하락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이 7일 연속 순매수를 보이다가 FOMC 정례회의 결과를 앞두고 소폭 순매도로 전환하며 관망격 심리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기관의 순매수가 4일 연속 이어지면서 상승 흐름 가능성을 키워가는 모습이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일정 부분 반등하는 코스피와 다르게  2차전지, 반도체, 로봇, AI 등의 테마의 차익 매물이 출회되는 코스닥은 약세를 거듭하고 있다.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2470선의 지지의 여력, 코스닥은 812선의 지지여력을 체크하자.

따라서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미국증시와 다르게 국내증시는 이렇다 할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는 국면이지만 저평가 매리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장기적 투자의 포지션을 구축하는 시기로 삼으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시장의 흐름이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형국이라 이슈에 따른 테마주들을 단기적으로 공략하지 않으면 결과를 바로 만들 수 없는 국면이기 때문에 빠른 결과를 만들고 싶은 투자자라면 어쩔수 없이 이슈에 따라 종목을 공략할 수 밖에 없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기대감 지속에 따른 저PBR 업종 수혜 전망 등에 증권, 보험, 지주사 등의 테마가 저PBR 관련주로 부각되며 상승.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 31일 수원 방문서 철도 지하화 총선 공약 발표 전망 등에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테마 상승.

▷윤석열 대통령, 비대면 진료 제한 법 개정 추진 소식에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 상승.

▷리튬플러스, 무수 수산화리튬 생산 성공 소식 등에 리튬 테마 상승.

▷비트코인 4만3,000달러 회복 소식 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 상승.

▷윤석열 대통령, 행정 서비스 구비서류 완전 디지털화 소식 속 일부 SI(시스템통합)/ NI(네트워크통합) 테마 상승.

▷패키지 여행 상품 수요 증가 및 설 연휴 기간 해외 여행객 역대 최대 전망 등에 일부 여행 및 항공/저가 항공사 테마 상승.

▷중저가 인디뷰티 브랜드, ODM(생산자상표부착제조방식)사 중심 실적 개선 지속 전망 등에 화장품 테마 상승.

▷美 주요 전기차 업체 강세 및 테슬라 100억 달러 투자 계획 소식 등에 일부 2차전지/전기차 등 테마 상승.

1/30(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삼성엔지니어링, 에스앤에스텍, 풀무원 등이 지난해 실적 호조 등에 상승했고, EDGC가 75.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공시 속 상한가를 보였다. 신규 상장 후 정규장 이틀째 급등했던 포스뱅크는 시간외 거래에서도 상한가에 들어갔다.

반면, 엔케이맥스는 반대 매매에 의한 최대주주 변경 공시 속 하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소프트센, 비엘팜텍, 나무가, 유니퀘스트, FSN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