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26조3870억원 달성, 별도 서비스매출 15조9324억원
B2C·B2B 사업 성장 및 B2B 5대 성장사업 성과 가시화

 KT가 연결 기준 연간 매출 26조387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KT 제공=뉴스퀘스트]
KT가 연결 기준 연간 매출 26조387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KT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KT가 연결 기준 연간 매출 26조387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KT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매출 26조3870억원, 별도 기준 매출 18조3714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2022년도에 반영된 일회성 이익의 역기저 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2.4% 감소한 1조6498억원을 기록했고, 순이익은 9887억원으로 28.8% 줄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2656억원으로 전년 대비 75.4% 증가했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1조1854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는데, 이는 경영 인프라 고도화와 사업수행 체계 개선 등 수익성 제고 노력에 따른 것이라고 KT는 설명했다.

무선 사업에서는 5G 가입자 확대와 로밍 매출의 견조한 성장과 알뜰폰 사업 확대로 매출이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

유선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0% 성장했다. 가정 내 집전화 수요 감소로 인해 유선전화 매출이 7.6% 감소했으나,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순증이 지속 확대되며 매출이 같은 기간 2.8%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은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이 높은 IPTV 가입자 유치로 매출이 전년 대비 2.3% 늘었다.

기업인터넷/데이터 사업은 기업고객 트래픽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이 4.7% 성장했다. 5대 성장 사업은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와 기업 사물인터넷(Enterprise IoT) 사업에서의 고객 확대로 전년 대비 매출이 2.4% 증가했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KT Large AI 서비스 ‘믿음’은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Basic부터 Expert까지 총 4가지 모델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선적으로 기업간거래(B2B) 고객사 대상 맞춤형 거대언어모델(LLM)을 제공하는 Private LLM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또한 전략적 파트너사인 업스테이지, 콴다 등과의 협업을 통해 시장에 파급력 있는 레퍼런스를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난 1월 KT그룹은 AI 반도체 기업인 리벨리온에 330억원을 투자하는 등 AI 분야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금융 분야의 BC카드는 본업인 결제 프로세싱 매입액 증대, 자체카드/금융사업 등 신사업 성장세로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케이뱅크의 2023년 말 수신 잔액은 19조1000억원, 여신 잔액은 13조8000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0.8%, 2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누적 고객 수는 820만명에서 953만명으로 늘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 임대 매출 증가와 호텔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매출이 21.8% 증가했다. KT스튜디오지니는 전년 대비 확대된 오리지널 콘텐츠 14편을 방영하며 제작사로서 입지를 확고히 했다.

kt cloud는 기존에 수주한 공공 클라우드 사업 매출화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2023년 6783억원의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KT는 지난 10월 발표한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2023년 주주환원으로 주당 현금 배당금 1960원과 자사주 매입 및 소각 271억원을 결정했다.

장민 KT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대내외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KT는 고객과 사업 본질에 집중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다“며 “2024년에도 IT 역량 강화와 근본적인 사업혁신을 통해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을 이뤄내 KT의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모두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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