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이스터블→한화푸드테크 사명 변경
김동선 “힘들고 위험한 일 로봇으로 대체"

CES2024에 참석한 김동선 부사장이 푸드테크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한화푸드테크 제공]
CES2024에 참석한 김동선 부사장이 푸드테크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한화푸드테크 제공]

【뉴스퀘스트=정혜정 기자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외식 부문 자회사 '더테이스터블'이 푸드테크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다. 푸드테크(FoodTech)는 음식(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공지능(AI), 3D프린팅, 로봇 등 최첨단 기술을 식품산업 전반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더테이스터블은 식음 서비스에 첨단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 전문 기업으로 재탄생한다고 14일 밝혔다. 사명은 주력 사업의 특성과 향후 방향성을 담아 ‘한화푸드테크’로 변경한다.

2018년부터 미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성장한 푸드테크는 최근 식품산업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onsumer Electronics Show(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에 따르면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 규모가 2027년 약 3420억달러(약 45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부도 2027년까지 푸드테크 유니온(기업가치 1조원) 기업 30곳 육성과 푸드테크 수출액 20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삼고 지원에 나서는 등 사업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처럼 외식 전문기업 더테이스터블이 ‘푸드테크’라는 새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이유는 F&B 시장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한화푸드테크는 63레스토랑, 도원스타일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 운영 경험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다양한 브랜드 경험과 테크놀로지가 만나 글로벌 꿈꾼다

한화푸드테크는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연구개발 인력도 확대한다. ‘F&B 솔루션 TF’를 이달부터 운영하며 시장 분석과 푸드테크 활용 방안 발굴 모색할 예정이다.

첨단 로봇 기술 활용이 필수인 만큼 한화의 로봇 전문 계열사 ‘한화로보틱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김동선 부사장 “기술 혁신 통해 인력난 등 사회문제 풀어나갈 것”

푸드테크는 한화그룹의 유통 서비스와 로봇 부문의 신사업 전략을 담당하는 김동선 부사장이 공을 들이고 있는 주요 신사업 중 하나다.

김 부사장은 향후 식품산업의 경쟁력은 로봇이나 AI 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 도입 여부가 될 것이라고 보고 첨단기술 적용을 추진해 왔다. 특히 푸드테크가 식품의 위생과 질을 높이는 동시에 인력난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는 게 김 부사장의 생각이다.

한화로보틱스가 최근 식음 관련 기업과 업무 협력을 강화하고 푸드테크 관련 기술 개발을 확대하고 있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김 부사장은 “푸드테크는 고객에게 동일한 품질의 음식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력난과 같은 사회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힘들고 위험한 작업이 로봇으로 대체되면서 인간의 존엄성이 높아지고 인류는 더욱 창의적인 활동에 매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푸드테크는 기존 식음 사업장을 중심으로 미국, 유럽 전역에 사업을 확장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 중 경기 성남시 판교 인근에 R&D 센터를 설립해 푸드테크 개발 및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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