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중 전공의 비중 37%...진료 차질 불가피
의대생들 휴학 등 집단행동 조짐...반발 확산
정부, "집단행동 시 ‘업무개시' 명령으로 대응"

수도권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서울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수도권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서울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 병원 진료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전공의(인턴·레지던트)들이 집단행동에 나선다. 수도권의 이른바 ‘빅5’ 대형병원 전공의 전원이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하고 진료현장을 떠난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은 서울대, 세브란스, 삼성서울, 서울아산, 서울성모병원 전공의들이 오는 19일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 이후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대전협은 의대 증원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빅5 병원 전공의 대표들이 참여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전체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사직서 제출 참여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대전협에 가입된 전공의는 전국 140개 병원에서 약 1만5000명이 근무하고 있다. 특히 ‘빅5’ 병원 의사 중 전공의가 차지하는 비중은 37%에 이른다. 이들이 가운을 벗을 경우 진료 차질은 물론 ‘의료대란’으로 번질 가능성도 높다.

전공의 80%가 진료를 멈췄던 지난 2020년 의료현장은 극심한 혼란을 겪었으며, 결국 정부가 증원 유보를 결정하기에 이르렀다.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 내 대한전공의협의회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 내 대한전공의협의회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할 경우 의사면허 취소 등 강경하게 대응한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또 수련병원에는 ‘집단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했고, 의사단체에는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을 내렸다.

복지부는 전공의 등 의사들이 의료현장을 떠나 집단행동에 나서면 즉시 ‘업무개시(복귀)명령’을 내리고 이에 따르지 않으면 징계하겠다는 방침이다. 대통령실도 "의사들의 단체행동에 명분이 없다"며, 의료개혁을 멈추지 않을 것임을 천명했다.

하지만 의료계의 반발 기류는 잦아들기는커녕 점차 확산하고 있다. 전공의들에 이어 의대생들 사이에서도 휴학 등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미 한림대 의대 4학년은 동맹휴학을 선언했다.

또 전국 40개 의과대학 중 35개 의대 대표 학생들이 모여 오는 20일 집단으로 휴학계를 내기로 하는 등 ‘의대 증원’ 문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