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이국환 대표가 13일 오전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타워 오피스에서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발표하고 있다.[우아한형제들 제공=뉴스퀘스트]
우아한형제들 이국환 대표가 13일 오전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타워 오피스에서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발표하고 있다.[우아한형제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정혜정 기자 】 배달의민족이 오는 2030년까지 사장님(외식업주) 성장, 라이더 안전, 친환경 배달 문화 조성을 위해 총 2000억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타워 오피스에서 진행된 전사 발표에서 사장님, 라이더 등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안을 중심으로 준비된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cpmmitment)’을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에는 사장님, 라이더, 고객, 지역사회, 환경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이슈에 대한 배민의 고민과 방향이 담겼다.

배민 창사 이래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실행했던 부분 중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규모를 확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지난 14년 동안 배달산업과 함께 성장해 온 우리 회사는 외식업 사장님, 라이더,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상생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실천해 왔다”며 “앞으로 더욱 큰 책임감을 갖고 실천해 나가기 위해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번 배민 커밋먼트 주요 내용은 ▲함께 성장(사장님 가게 성장과 안전망 구축) ▲배달 과정의 안전과 건강(라이더 사고 위험 감소와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친환경 배달 문화(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과 친환경 배달 문화 선도) 등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됐다.

특히 친환경 배달 문화 확대를 위해 배달업계 최초로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자체 발생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배달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이 포함됐다.

배민은 이를 위해 2030년까지 2000억 원 규모의 사회적 투자를 이행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 및 배달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외식 업주와 ‘같이’ 성장

배민은 주요 이해관계자이자 배달 산업 성장을 위한 중요 파트너인 ‘사장님에 대한 성장 및 지원 방안’을 첫 번째 약속으로 꼽았다.

외식업 사장님의 성장파트너로서 가게 성장과 경영개선을 위해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세부적인 방안으로는 ▲배민아카데미 운영 ▲사장님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 ▲외식업 정보 지원 확대 ▲판로 확대 및 안전망 구축 ▲사장님 정서 케어 등을 제시됐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014년부터 운영하는 외식업 사장님 대상 무료 장사교육 프로그램 ‘배민아카데미’를 더욱 확대 및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급변하는 외식업 환경에서 장사 계획 및 관리에 필수적인 정보 제공에도 앞장선다. 외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포털사이트인 ‘배민외식업광장’을 통해 다양한 외식업 정보 및 정책, 데이터, 성공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가게 운영 중 겪을 수 있는 노무, 세무, 법률 관련 애로사항도 전문가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무상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고물가·고임금·고금리 등 외식업주가 처한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고자 ‘외식경영 효율화’를 중심으로 콘텐츠·교육·컨설팅을 집중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 내 전문가로 구성된 ‘외식업 자문단’을 발족해 외식경영 효율화 실천 5대 테마인 ▲메뉴 경쟁력 강화 ▲효율적인 마케팅 ▲식재료 비용 절감 ▲인건비 절감 ▲체계적인 손익 관리 등에 관한 실천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지역 특산물 직배송 서비스인 전국별미, 보증대출 지원 등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에게 온라인 판로를 제공하고 대외 환경 변수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안전망 사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라이더의 안전과 건강

지속가능을 위해 배민다운 약속 두 번째로는 ‘라이더의 배달 전 과정에 걸친 안전 및 건강’이 제시됐다. 라이더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하여 안전한 배달 환경을 위한 인프라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세부적인 방안으로는 ▲배민라이더스쿨 확대 운영 ▲업계 최저 시간제 보험료 제공과 배달서비스공제조합 협업 강화 ▲배달 안전 물품 지원 ▲안전 문화 확산 및 인식 개선 캠페인 등을 언급했다.

배민라이더스쿨은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 및 배달서비스 교육기관이다. 지난 2021년 5월 경기 고양시에 첫 문을 연 이후 지난 2022년 남양주로 확대 이전하면서 지난해까지 약 1만 3천여 명의 라이더가 안전교육을 이수했다.

배민은 더 많은 라이더에게 전문적인 안전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25년까지 경기 하남에 배민라이더스쿨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배달문화 조성

배민은 이번 커밋먼트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만드는 친환경 배달문화’를 세 번째 약속으로 내세웠다. 국내 배달산업을 이끌어온 기업으로써 책임감을 갖고 친환경 배달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여기에 정부 및 지자체, 고객, 사장님, 라이더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강화한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세부 방안으로는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친환경 배달수단 전환 ▲지속가능패키징확대 ▲이해관계자 참여 강화 등을 담았다. 2032년까지 자체 발생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2022년 대비)하겠다는 계획안을 발표했다.

특히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및 참여 확대를 위해 친환경 배달 수단 시범사업 참여, 친환경 관련 교육 및 캠페인 강화 등을 약속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회사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매년 발간하는 가치경영보고서인 ‘배민스토리’를 통해 관련 성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