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방준비제도(Fed)가 올해 3회 금리 인하 전망을 유지한 점은 연일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증시는 전 영업일 2년여 만에 코스피 2750선을 넘어서는 등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 속 숨고르기 장세를 보였다. 코스닥은 외국인 기관 동반 순매도를 보였지만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상승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금일 시장에서도 소폭 상승 내지는 보합적 구면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지난 3월 FOMC에서 Fed의 금리인하 정책이 바뀌지 않았다는 것을 인지 한 후 지속적으로 순매수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기관도 동반 순매수를 이틀 연속 보이다가 단기 차익 매물을 보이고 있지만 양호한 기조는 이어가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외국인 순매수에 힘입어 코스피 코스닥은 지난 1월 고점을 넘어 한단계 상승하는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승기조의 흐름은 Fed의 금리인하 시점까지 이어갈 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반도체를 중심으로한 기술주 상승력이 지수를 전반적으로 끌어 올리고 있는 모습이고, 외적으로는 이슈에 따라 테마의 빠른 순환이 일어나고 있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日 독성 감염병 확산 모멘텀 지속 등에 제약업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백신/진단시약/방역, 코로나19(진단/치료제/백신 개발 등), 슈퍼박테리아, 마스크 등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러시아, 우크라이나 키이우에 대규모 미사일 공격 재개 소식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5월 우주항공청 개청 기대감 지속 등에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테마도 상승.

▷산업부, 로봇테스트필드에 2,000억 투입 소식 및 엔젤로보틱스 상장 기대감 지속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영화 '파묘' 이번 주말 1,000만 관객 돌파 전망 속 영화 테마 상승.

▷오스템임플란트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 달성 소식 등에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테마 상승.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 계획대로 2027년 양산 모멘텀 지속 등에 2차전지(전고체) 테마 상승.

3/22(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부광약품은 2,608,378주(507.84억원) 규모 주식 소각 결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디딤이앤에프가 소송 등의 판결, 결정(검사인 선임, 임시주총 개최금지 가처분 신청 등) 공시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HB솔루션은 570억원(자산총액대비 19.12%) 규모 유형자산 양수 결정 등에 상승했다. 영풍제지는 최대주주 대양금속 대상 99.99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에 상승했다.

반면, 신라젠은 1293.75억원 규모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결정 등에 하한가를 만들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랜시스, 비올, 대영포장, 흥국에프엔비, 웰바이오텍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