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게임산업육성 5개년 계획 시행

[부산 = 트루스토리] 정석호 기자 = 부산시가 게임산업을 지원·육성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을 내놓았다.

부산시는 연평균 10% 이상의 고성장 부가가치 미래성장 산업으로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 및 타 산업 연계효과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문화콘텐츠 핵심산업 분야인 게임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육성을 하기 위해 ‘부산게임산업육성 5개년(2014~2018) 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날 오전 “민선6기내 부산의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5개년 계획을 실행함으로써 지스타 성공개최로 확보된 게임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하고, 높은 청년 일자리 창출산업인 게임산업을 부산의 시정성장 동력산업으로 삼기 위한 미래 비전을 제고하고자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계획의 비전은 ‘2018년 게임산업 중심도시 실현’이다. 이를 위해 국내 메이저 게임기업과 글로벌 게임 R&D센터를 유치하고, 지역 게임기업을 중견기업으로 육성하는 등 2018년까지 △투입비용 1000억 △일자리 창출 1000명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세부적으로 5대 전략, 19개 과제를 추진한다. △글로벌 첨단게임 산업기반 조성 △글로벌 미래게임 창의인력 양성 △부산스타기업육성 및 지역기업 중견화 △글로벌시장 전략적 진출 △게임문화 가치창조라는 5대 추진전략으로 19개 과제 실행을 위해 2018년까지 국·시비와 민자유치를 통해 총 1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센텀시티에 구축한 문화콘텐츠컴플렉스를 중심으로 게임 등 문화콘텐츠 분야 발전의 가속화를 위해 지역게임기업 집적화를 위한 ‘게임게더링 존’을 구축해 역내외 게임제작기업을 집중 육성한다.

또한 부산모바일게임 센터를 유치해 지역 모바일 게임기업의 기획 시나리오 마케팅 등 제작 전 과정을 원스톱 지원하는 토털 인큐베이팅 거점 센터도 함께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수도권에만 조성돼 있는 메이저게임기업들의 테스트베드와 미래 게임 R&D센터 허브 조성을 위한 ‘(가칭)글로벌 게임테크비즈센터’를 지역에 건립해 부산을 첨단게임산업 글로벌 게임제작단지로 육성할 예정이다.

게임핵심 전문인력 양성과 선도기술 확보를 위해 지역대학 및 관련 기관을 통해 게임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게임전문인력을 양성해 공급한다.

특히 중견 제작 전문인력 중심 해외 개발자 컨퍼런스 운영 및 최신 게임트렌드 해외 게임기업 연계인터십 프로그램 수행을 통해 글로벌 게임핵심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장기적으로 지역 인력 취업난 해소와 청년층 역외유출 방지를 위한 창의적 게임콘텐츠 핵심 인력을 양성해 창업·취업까지 연계 지원하는 ‘콘텐츠 코리아 랩’을 운영하여 지역 전문인력 고용창출과 스타프로젝트, 무한상상실 등 지원사업으로 창업활성화 및 사업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게임제작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우수게임콘텐츠를 선정 집중 지원해 게임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자금조달이 어려운 지역기업에게 안정적 재원지원을 위해 민자유치를 통한 100억 원 규모의 ‘부산게임전문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2006년부터 시행중인 지역 소재 문화콘텐츠 기업을 스타 기업으로 만들기 위한 ‘부산문화콘텐츠 스타프로젝트’ 지원도 현재 7억에서 2018년 15억으로 확대하고,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으로 게임제품 업그레이드 및 시제품 제작비용 지원 등 지역 게임제작사들의 유망 프로젝트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부산게임업체들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스타 등 국제 행사와 연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부산-후쿠오카 초광역경제권 형성사업 추진과 연계한 게임 등 문화콘텐츠 협력사업을 지원하는 등 최근 세계시장에 우수게임을 출시하며 도약하고 있는 부산게임기업의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