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권의 역사쿠테타…아베정권의 후안무치함 통탄할 자격 없다”

 
[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8일 박근혜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 움직임과 관련, “박근혜정권의 역사를 쓰겠다는 것”이라며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찬양하겠다는 말이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상무위에 참석, “유신시절에 도입된 국정교과서를 검인정체제로 전환했던 역사를 되돌리려는 시도”라며 이 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국정교과서를 검인정체제로 바꾼 것은, 국정교과서가 정부정책을 미화하고 획일적인 역사 시각을 강제한다는 문제의식 때문이었다”며 “같은 이유로 현재 교과서 국정화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는 북한, 방글라데시 그리고 몇몇 독재국가 뿐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근혜정권은 국정교과서 추진 배경으로 우리 국민이 패배감에 사로잡혀 역사를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말한다”며 “그러나 정의당은 독일국민이 나치독일과 히틀러를 부끄러워하고 성찰하는 것을 패배주의에 사로잡힌 것이나 자국의 역사를 비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독일이 지난 역사의 과오를 성찰하고 사죄하지 않았다면, 유럽 내 통합과 평화는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우리 스스로 과거를 청산하지 못한다면, 과거를 반성 할 줄 모르는 아베정권의 후안무치함을 통탄할 자격이 없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단 하나의 국정 역사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것은 노골적으로 국민의 사상을 통제하겠다는 독재적 발상”이라며 “다른 시각을 담은 역사교과서를 만들고 싶다면, 검인정체제하에서 만들면 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특히 “앞서 뉴라이트 교과서가 채택되지 않은 것은 역사에 충실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기준에 미달하는 교과서는 학교와 학부모, 학생들의 자유선택에 의해 낙오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획일화는 민주주의의 독으로 국정교과서 방침 철회를 촉구한다”며 “우리 국민은 박근혜정권의 역사쿠데타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