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민생대책 불구 재벌대기업 온누리상품권 구매 저조
롯데, 신세계, CJ 등 유통 재벌 온누리상품권 9090만원 구매
20대 재벌 총 267억원 추가 구매에 그쳐
STX, CJ, LS, 한국GM, KT, 금호, 대림, 한화, 롯데 실적 최하

 

 사진 제공=포커스뉴스
[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의 ‘추석민생대책(9월 15일)’에도 불구 대기업의 온누리 상품권 구매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김제남 정의당 의원(산업통상자원위원회)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추석민생대책 전후 온누리상품권 구매실적’ 자료에 따르면, 20대 재벌은 국무회의 대책 발표 이후 총 267억원 규모의 온누리 상품권을 구매하여 당초 목표의 절반밖에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 9월 15일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를 통해 ‘추석민생대책’을 확정하고 온누리 상품권 특별할인을 5→10%로 늘리고 (대)기업 추석 판매를 550억원 목표로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김제남 의원 역시 9월 14일에 열린 중소기업청 국정감사에서 20대 재벌의 온누리 상품권 구매실적을 공개하고, 특히 롯데 등 유통재벌의 구매 확대를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정부대책 발표 전인 9월 14일과 10월 6일의 실적을 비교하면 실적은 초라하다. 특히 롯데, 신세계, CJ 등 유통재벌은 1억 1830만원 구매한 것에 그쳐 여전히 자기 상품권 판매에만 열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과 상생에 앞장서야할 롯데는 2040만원을 추가 구매했고, CJ그룹은 40만원에 그대로 멈춰 있으며, 신세계그룹은 9790만원을 구매해 여전히 최하위 수준이다. 2014년 롯데, 신세계, 현대, 홈플러스 등 유통사들은 총 5조7000억원의 상품권을 발행했다. 온누리 상품권은 2014년에 965억원이 발행되어 1.6%에 불과했다.

추석민생대책에 비협조적인 재벌은 STX, CJ, LS, 한국 GM이 실적 ‘0’이고, KT(3.1백만원), 금호(4.6백만원), 대립(7.4백만원), 한화(8백만원), 롯데(2,040만원) 등으로 나타난다. 비교적 협조적인 그룹은 SK(98.7억원 구매), 포스코(69.3억원 구매), LG(60억 구매), 두산(26.2억원 구매) 등이다. 

김제남 의원은 “상생에 앞장서야할 롯데 등 유통재벌이 여전히 온누리 상품권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롯데 신동빈 회장은 말로만 상생을 외치지 말아야 한다”고 질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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