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대표 “역사교과서 국정화, 역사 날조해서라도 부친 명예 높여보겠다는 박 대통령 개인적 염원이 불러온 사태..반교육적 역사 교과서 국정화 자행하는 황우여 장관 당장 사퇴해야”

 사진 제공=포커스뉴스
[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국정화 사태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여야간 ‘이념 전쟁’을 유발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정국은 그야말로 얽히고 설킨 상태로 변질됐으며 민생은 자연스럽게 뒷전이 됐다. 국민은 필요 없고 오직 특정세력을 위한 ‘국정화’에만 ‘올인’하고 있는 형국이다. 야권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2일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 “교육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발표하기로 했다”며 “결국 그들은 넘어서는 안 될 선을 넘어 설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에 참석, “정치, 경제, 인권, 교육 등 모든 분야를 막론하고, 박근혜 정부의 전방위적 퇴행의 끝은 어딘지 진심으로 우려스럽다”며 이 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이 자리에서 “여러 차례 말했듯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권력이 역사 해석을 독점하고, 정권 입맛에 맞게 교과서를 쓰겠다는 것으로 역사학자와 교사들 절대다수가 반대하는 것”이라며 “현 정부의 교육부 차관과 새누리당 부설연구소도 국정화를 반대했을만큼 사회적 합의에 가까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처럼 국민의 상식에 반하는 일을 버젓이 자행하는 이유를 우리는 모르지 않다”며 “역사를 날조해서라도 부친의 명예를 높여보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개인적 염원이 이번 사태를 불러왔다. 여기에 비겁한 집권당 의원들과 영혼 없는 관료들의 충성맹세가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일갈했다.

그는 특히 “어제 열렸던 정부와 새누리당의 당정회의에서 김무성 대표는 분단국가의 특수성을 들고 나왔다. 또 참석한 한 의원은 느닷없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책임론을 제기했다”며 “그러나 ‘분단국가의 특수성’은 한국 보수가 시민들의 건강하고 합리적 문제제기를 억압하기 위해 휘두르는 전가의 보도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또한 노무현 전 대통령 카드 역시 그들의 논리가 궁색해지면 논점을 일탈하려는 면피 수법임을 이제는 잘 알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역사 교과서 논쟁은 현 정부의 재벌과 부자 편들기로 야기된 민생파탄을 가리고 공천권 다툼에 쏟아지는 국민의 따가운 시선을 돌려보려는 정략적 의도의 산물이기도 한다”며 “민주화 30년 우리 시민사회는 박근혜 정부가 생각하는 정도로 호락호락하지 않다. 중국의 동북공정과 아베의 역사왜곡을 보며 자란 우리 학생들도 친일과 독재를 분간하지 못할만큼 어리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교육적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자행하는 교육부 장관은 더 이상 자격이 없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의 즉각 사퇴를 요구한다”며 “정의당은 범야권과 시민사회와 함께 전국민적 불복종 운동을 전개해 박근혜 정부의 국정화 시도를 단호히 저지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