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간 국가비상사태 선포 ‘철권통치’…초법적 권력 확보

 

[트루스토리] 이소연 기자 = 터키 쿠데타가 에르도안 대통령의 자작극이라는 음모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터키정부가 군부 쿠데타의 후속조치로 ‘3개월간’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 사실상 이 같은 음모론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20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 복수매체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수도 앙카라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거쳐 내각회의를 열고 나서 “터키 국민은 민주주의, 법치, 자유에 대한 기본적 권리를 조금도 걱정해서는 안 된다. 국가비상사태가 이같은 가치들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그의 선포 직후 그 내용을 담은 관보가 발행됨에 따라 국가비상사태는 공식 발효됐다.

이에 따라 터키 정부는 사실상 쿠데타 세력에 대한 후속 조치를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에르도안 대통령은 쿠데타 시도 4일 만에 정관계와 법조계 교육계 인사 5만여 명을 잡아들이거나 직위해제하며 대규모 반대파 숙청에 착수했다. 정적에 대한 ‘복수극’에 가깝도록 대규모 숙청을 벌이는 터키 정부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는 커지고 있지만 에르도안 대통령은 “간섭하지 말라”고 발끈하고 있다.

때문에 터키인들 사이에도 에르도안 대통령이 정적을 제거하기 위해 쿠데타를 일으켰을 것이라는 ‘음모론’이 확산되고 있다.
 
터키 정부는 지난 15일 밤부터 16일 새벽까지 이어진 군부 세력의 쿠데타 시도를 진압한 직후, 그 배후로 에르도안의 정적인 재미 이슬람학자 펫훌라흐 귈렌을 지목했으며 귈렌과 연계된 혐의로 6만명을 직위해제하거나 구속했다. 자신을 반대하는 모든 세력들을 숙청의 대상으로 포함시키면서 이른바 ‘절대권력’을 예고한 셈이다.

2003년 총리로 집권한 에르도안 대통령은 권위주의와 철권 통치로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 =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