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차원의 진상규명위원회 발족시켜 5.18 진상 낱낱이 밝혀야”
 
[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7일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지난 1주일의 대통령의 행보를 보면 과연 협치 의지가 있는지 매우 우려가 된다”고 비판했다.

김동철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회의에 참석,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식 당일에 협치를 강조했으며 또한 민주당의 의석이 120석 그리고 대통령 지지율이 41%인 것을 보더라도 협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이 인천공항공사를 찾아가서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선언했고, 또 비정규직문제야말로 우리가 반드시 풀어야 될 시대적 과제임에는 틀림없다만, 잘 나가는 공기업 사장의 손목을 비틀어서 극소수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토록 하는 것이 비정규직의 바람직한 해결방안인가에 대해서는 우리는 강한 의구심을 제기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나머지 600만 비정규직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저는 문재인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라며 “이렇게 깜짝 발표로 끝낼 일이 아니”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미세먼지는 우선 아직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도 않았다. 그렇다면 미세먼지 원인에 대해서 정확한 진단을 먼저 한 뒤에 거기에 맞는 처방을 하는 것이 순서일건데 덜컥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을 택했다”라며 “효과가 얼마나 될 지도 의심스럽고, 또 화력발전소를 중단함으로 인한 국민의 전기료 부담이나 경제전반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파악했는지, 그냥 인기에 영합하기 위해서 우선 던져놓고 보지는 않았는지 그런 걱정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들에 대해서 우리로서는 쉽게 동의하기가 어렵다”고 비난했다.
 
광주 5.18민주화운동 37주년을 맞이해선 “여전히 5월 영령들은 편히 잠들지 못하고 있다”라며 “헬기사격 의혹, 최초 발포명령자, 행방불명자 등 5.18에 대한 진실규명은 아직도 미완의 상태이고, 인터넷 등에서 허위사실이 버젓이 유포되는 등 아직도 5.18의 진실은 왜곡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오늘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 광주학살 책임자들이 5.18의 진실을 감추기 위해 조직적으로 진실을 조작했다는 증거가 드러났다”라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88년 광주청문회를 앞두고 소위 5.11 분석반이 군 기록을 조작하고 증언까지 조작했다는 것이다. 광주시민을 폭도로 조작하고 군 사격을 정당방위로 조작한 것으로 결국 전두환 신군부는 국민을 학살한 것도 모자라 대한민국을 속였고 역사를 조작했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이제 모두 밝혀야 한다. 그것이 5월의 민주영령 앞에 대한민국이 해야 할 책무”라고 강조하며 “문재인 정부는 국가차원의 진상규명위원회를 조속히 발족시켜 5.18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국가차원의 국가공인진상보고서를 발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 김동철 홈페이지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