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현대제철이 공석인 사장직에 포스코 부사장 출신 안동일(사진)씨를 영입한다.

포스코 출신이 현대제철 사장급으로 자리를 옮긴 건 처음으로 철강 전문가를 영입해 현대제철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제철 생산·기술부문담당 사장 직책을 신설하고 안 신임 사장을 선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로써 김용환 부회장이 전략기획 분야를, 안 사장이 생산기술 분야를 전담하게 된다. 강학서 전 현대제철 사장이 지난해 12월 현대자동차그룹 사장단 인사에서 고문으로 물러난 뒤 2개월째 사장 자리는 공석이었다.

업계는 이번 인사가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의 쇄신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안 사장에 대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장, 포항제철소장을 거친 제철 설비 및 생산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라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대제철의 당진제철소를 비롯해 생산, 연구개발, 기술품질, 특수강부문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안 사장은 부산대 생산기계공학과를 나와 1984년 포항종합제철(현 포스코)에 입사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설비기술부장, 광양제철소 설비담당 부소장을 거쳐 양대 제철소 소장을 맡았다. 지난해 포스코 베트남 SS비나 법인장에서 물러나 최근까지 포스코 자문역으로 근무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