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자료사진.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0일) 6박 7일 일정으로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 아세안 3개국 국빈 방문을 출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출국에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순방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의 거리를 더욱 가깝게 하고, 문화와 인적 교류를 촉진할 것”이라며 “우리 기업의 진출과 실질 협력을 확대하겠다. 아세안과 함께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순방과 관련 “아세안과 한국은 어려울 때 서로 도와주며 우정을 쌓아온 오랜 친구”라며 “세 나라 모두 한류를 즐기고, 우리 제품을 좋아합니다. 각 나라에 한국 기업이 건설한 다리와 도로, 타워빌딩이 굳건한 협력의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앞으로 에너지, 인프라, 스마트시티, ICT,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협력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방문할 3개국에 대해 “올해 우리는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이했고, 11월에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한국에서 열릴 예정”이라면서 “보르네오섬에 위치한 브루나이는 열대우림과 풍부한 천연자원이 돋보이는 보석 같은 나라다. 아세안 중심국가인 말레이시아는 다양성을 포용하며 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선도하고 있다. 앙코르와트의 나라 캄보디아는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루며 메콩강의 기적을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