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아시아지역에까지 확산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예방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치사율 100%의 위험한 병”이라면서 “작은 행동을 모아 큰 불행을 막아내는, 우리 국민의 힘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현재 예방 백신이 없고 냉동육에서도 수년을 생존할 정도로 바이러스의 생존력이 높다”면서 “아프리카, 유럽에서만 발생하던 것이 지난해 8월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아시아 주변국으로 확산 중이다. 우리 코앞까지 왔다. 유입되는 순간 재앙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중국, 베트남, 몽골, 캄보디아 등 돼지열병 발생국에 다녀오셨다면 축산농가 방문을 피해주시고 감염된 축산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란다”면서 “양돈 농가에서는 돼지 사료에 정성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총리실을 중심으로 구제역, 조류독감 등 가축 감염병에 잘 대처해왔다. 정부는 국민들의 안전한 먹거리와 축산농가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들께서 관심을 갖고 예방을 위한 행동에 모두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