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현 정치권 상황에 대해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현 정치권 상황에 대해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사진=청와대]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현재 정치상황에 대해 “분단을 정치에 이용하는 낡은 이념의 잣대는 그만 버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대립을 부추기는 정치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 막말과 험한 말로 국민 혐오를 부추기며 국민을 극단적으로 분열시키는 정치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 한다”며 현 정치권 상황에 대해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촛불 이전의 모습과 이후의 모습이 달라진 것 같지 않다”며 “세상은 크게 변하고 있지만 정치권이 과거에 머물러 있어서 매우 안타깝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라는 인류 보편의 이상, 민족의 염원, 국민의 희망을 실현하는 데 여와 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평화가 정착되고 한반도 신경제가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는 번영의 한반도는 우리 모두의 희망이다. 그 희망을 향해 정치권이 한 배를 타고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국회가 일하지 않는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 될 뿐”이라면서 “험한 말의 경쟁이 아니라 좋은 정치로 경쟁하고, 정책으로 평가받는 품격 있는 정치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3년차를 맞아 “촛불혁명에 의해 국민의 힘으로 탄생한 정부로서 2년이 지났다”면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국민의 명령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쉼 없이 달려온 시간이었다. 무너진 나라의 모습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민주공화국의 헌법적 가치를 지켜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돌아봤다.

이어 “우리는 지난 70년 세계가 경탄하고 부러워하는 경제발전과 민주화를 이룩했다. 모두 국민의 피와 땀으로 이룬 위대한 성취”라면서 “그러나 우리의 성취는 아직은 구멍이 뚫린 데가 많다.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해야 한다. 낡은 질서 속의 익숙함과 단호히 결별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반칙과 특권, 편법과 탈법이 당연시 되어온 불공정의 익숙함을 바로잡지 않고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기대할 수 없다”면서 “대립하고 반목하는 대결구도의 익숙함을 그대로 두고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는 오지 않는다. 변화는 이미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가장 높은 곳에 국민이 있다. 평가자도 국민”이라며 “국민이 대통령임을 명심하고, 오직 국민을 바라보며 국민에게 무한 책임을 질 것을 새롭게 다짐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