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 인재육성의 요람 ‘LS미래원’ 전경[사진=LS]
LS그룹 인재육성의 요람 ‘LS미래원’ 전경[사진=LS]

[뉴스퀘스트=주성돈 기자] LS는 '사회적 약자층과 꿈을 가진 미래세대를 후원하는 든든한 파트너 LS'라는 모토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LS의 사회공헌활동은 작은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받는 이가 진심으로 고마움을 느낄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활동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다.

특히, 꿈을 가진 사회적 약자가 그 꿈을 이루어 사회에 기여하고 다른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활동분야는 사회적 약자 및 미래세대 지원, 글로벌 지원사업 확대, 지역사회 지원과 환경보호 활동으로 요약할 수 있다.

◇ LS전선 '선으로 하나되는 세상' 실현

LS전선은 에너지와 정보의 소외됨 없는 풍요로운 세상을 의미하는 '선으로 하나되는 세상(Enable the Cabled World)'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케이블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재능기부와 공동체를 위한 따뜻한 나눔, 그리고 지역을 넘어 세계를 향한 나눔을 통해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직원들의 재능 기부로 전국 전통시장의 전기 안전점검을 지난 2017년부터 매월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또 산학 협력을 위해 강원대, 영진전문대 등과 MOU를 체결, 대학생 대상으로 현장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우수 이수 학생에 취업기회를 우선적으로 부여해 주고 있다.

‘지역사회 지원’을 위해서는, 급여 우수리 모금제도를 통해 소외계층 정기후원을 진행했으며 사업장 인근 공공기관·자치단체와 협력해 정기적 성금 및 물품 지원을 하고 노력봉사 형태로 임직원 나눔 활동을 실천했다.

‘글로벌 나눔 활동’ 차원에서는 해외사업장 지역 후원 활동을 위해 베트남 법인 LS-VINA, 하이퐁 지역 소외계층을 지원하였는데 고아원, 맹인학교 등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농촌지역 학교에 PC를 기증하기도 하였다.

LS전선의 사회공헌 활동들[사진=LS]
LS전선의 사회공헌 활동들[사진=LS]

◇ 대학생 해외봉사단

LS는 개발도상국 아동들의 교육환경 개선과 다양한 문화·정서 교육을 위해 2007년부터 매년 2회씩 대학생 봉사단을 해외에 파견해 오고 있다.

LS 대학생 해외봉사단은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대학생 40명과 계열사에서 선발된 임직원 및 공동주관 NGO의 전문가로 구성되며, 약 2개월간의 전문적인 교육과 사전준비를 통해 개발도상국 아동들과 봉사단원들이 서로 진정한 사랑과 배려의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LS 대학생 해외봉사단 활동은 일방적인 친절이 아닌 섬김과 배려의 실천을 통해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대학생이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소양과 책임감을 내재화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되도록 하고 있다.

[사진=LS그룹]
[사진=LS그룹]

◇ 드림사이언스클래스

LS는 어린이재단과 함께 방학기간 중 전국 각 지역에서 초등학교 5~6학년 아동대상으로 과학 실험·실습 수업과 주1회 문화예술체험 활동을 하고 있다.

과학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줌으로써 참여 아동이 자연스럽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고 이러한 흥미가 개학 후 학교 수업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공개모집으로 선발된 이공계 전공 대학생들이 관련 교사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과학 수업과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LS 드림사이언스클래스는 과학수업과 멘토링, 다양한 문화 예술체험 활동 등 다양한 과학 교육을 통해 참여 아동이 미래에 대한 꿈을 키우고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후원하는 교육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 활동은 LS 사업장이 위치한 전국 9개 지역에서의 각종 과학수업을 비롯하여 친환경 딸기, 과학관, 원자력발전소 등을 방문하는 문화체험 및 LS사업장 견학과 멘토링을 주로 하는 비전캠프 등으로 구성돼 있다.

LS의 드림사이언스클래스 비전캠프에 참여해 골든벨을 하고 있는 어린이들. [사진=LS그룹]
LS의 드림사이언스클래스 비전캠프에 참여해 골든벨을 하고 있는 어린이들. [사진=LS그룹]

◇ LS 드림카

LS 드림카는 시설 노후화 및 재정적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아동센터 및 복지관에 ‘LS 드림카’를 지원하여 지역 사회 아동 및 이웃들이 교통수단 부재로 소외받지 않도록 후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노후화 시설 보수, 아동 공부방 개선 등 차량 지원 외에도 지역아동센터∙복지관이 원활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필요한 부분들을 지원하고 있다.

LS 드림카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2016년도부터 시작되어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위해 아동들이 이용할 안전한 차량이 부족한 안양, 인천, 청주, 구미 등 2017년 기준 총 8개 지역사회의 아동센터를 후원하고 있다.

꿈을 싣고 달리는 LS 드림카. [사진=LS그룹]
꿈을 싣고 달리는 LS 드림카. [사진=LS그룹]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