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일본서 한중 정상회담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G20 첫 양자회담으로 한중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문제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다. [사진=청와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G20 첫 양자회담으로 한중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문제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다. [사진=청와대]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진행된 북중 정상회담 당시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27일 G20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이 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시 주석은 또 “김 위원장은 새로운 전략적 노선에 따른 경제 발전과 민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외부환경이 개선되길 희망하고 있으며,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고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길 바라고 있다”고도 말했다.

특히 “한국과 화해 협력을 추진할 용의가 있으며 한반도에서의 대화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과의 회담, 북미 친서 교환 등은 북미대화의 모멘텀을 높였다”면서 “북미 간 조속한 대화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중 FTA 후속 협상과 관련해서는 “양국 간 경제 협력에 제도적 기반을 한층 강화하는 기회인만큼 양국 간 지속적 협력을 기대한다”며 “한국은 대외의존도가 큰 나라인 만큼 다자주의, 개방주의 무역체제에 대해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 주석은 “다자무역은 양국의 이익뿐만 아니라 세계 이익과 직결되어 있는 것이므로 일시적 타결이 아니라 이러한 원칙 아래 긴밀히 협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양 정상은 특히,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와 관련해서도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한중 양 국민 모두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양 정부가 함께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중국은 앞선 경험과 기술이 있는 만큼 미세먼지 해결에 함께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시 주석은 “현재 중국은 환경보호에 대해서 10배의 노력을 기울고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시 주석의 방한과 관련해서 양국 외교 채널을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날 정상회담은 양 정상 G20에서의 첫 양자 정상회담으로 오후 5시37분부터 6시17분까지 40분 동안 진행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