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여 만에 두번째 '호프미팅' 탄력근로제 법안 통과 등 한목소리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16일 호프미팅에서 건배 하고 있다. [사진=한국노총]
[사진=한국노총]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한국노총 파이팅" "노발대발"

대한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김주영 위원장이 16일 '호프 미팅'에서 외친 건배사다.

박 회장의 ”노총 파이팅“이라는 구호에 김 위원장이 '노총이 발전해야 대한상의가 발전한다(노발대발)'는 의미의 말로 화답한 것. 이런 건배사만큼 노사협력을 다짐한 두 단체의 만남은 화기애애했다.

한국노총과 대한상의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를 방문해 박 위원장과 약 10분간 비공개 면담한 뒤 인근 호프집으로 자리를 옮겨 '치맥'(치킨과 맥주)을 함께 했다.

이날 호프미팅은 지난 2017년 10월 이후 두 번째로 당시 박 회장은 상의 회장으로는 처음으로 한국노총 본부를 방문해 "다음 번에는 저희가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이에 2년 만에 만남의 자리가 성사됐다.

먼저 말문을 연 박 회장은 "명절을 보내고 첫 만남이 김 위원장과의 반가운 만남이라 참 좋다"며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자"고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일본의 무역 침탈로 인한 경제인들의 심리적 어려움도 잘 알고 있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업이 번창하길 바란다"며 "오늘 호프 미팅이 노사가 상생하는 희망(HOPE)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동법안을 처리할 정기국회를 앞둔 상황에서 재계와 노동계 대표가 만난 만큼 노동관련 입법안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김 위원장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한국노총과 경총·대한상의가 합의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법안 통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유연근로제가 필요한 사업장이 있다면 노사가 함께 실태조사하고, 머리를 맞대 해결해 보자"고 제안했고, 박 회장은 "그런 부분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탄력근로제가 통과된다면 시간 단축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는 대한상의 측에서 김준동 상근부회장, 문기섭 인력개발사업단장, 박재근 산업조사본부장과 한국노총에서는 이성경 사무총장, 이경호 사무처장, 권재석 대협본부장 등이 함께했다. 

[사진=한국노총]
[사진=한국노총]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