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청와대가 일본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또한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해 상호주의에 입각한 정부 차원의 대응을 예고했다.

청와대는 6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의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제한 강화 조치와 자국민에 대한 여행경보 상향 조치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 정부가 이런 부당한 조치를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 없이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만큼 우리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해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혀, 우리정부의 일본인 입국 제한 조치 가능성을 내비쳤다.

또한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세계가 평가하는 과학적이고 투명한 방역체계를 통해 우리나라가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관리하는 데 비춰 일본은 불투명하고 소극적 방역조치로 국제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고, 국내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6일 현재 일본을 포함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금지 및 제한조치를 취하고 있는 국가가 100개로 늘어났다.

다만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해 아베 총리가 올해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취소될 수 있다는 위기에 내린 꼼수로 보는 시선이 많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