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가전·TV부문 호조로...코로나19 악영향 2분기는 어려움 불가피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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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LG전자가 1분기 위생가전과 TV부문의 호조로 시장의 전망을 웃도는 양호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이룬 깜짝 실적이다. 다만 2분기에는 코로나19 악영향이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보여 실적 악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LG전자는 1분기 연결 기준 잠정실적은 매출 14조7287억원, 영업이익 1조90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1분기(14조9151억원)보다 1.2% 감소했고, 지난해 4분기(16조612억원) 대비로도 8.3% 줄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역대 3번째로 높은 실적으로 2018년 1분기(1조1078억원) 이후 처음으로 1조원 대를 찍었다.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9006억원) 대비 21.1% 늘었고, 전분기(1018억원)보다 971% 급증했다.

이같은 실적은 증권사들이 최근 1개월간 제시한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컨센서스)인 8700억원을 크게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로 평가된다.

다만 LG전자의 1분기 실적에는 코로나19 영향이 제한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LG전자는 사업 부문별 실적은 이달 말에 발표할 예정으로 이날 공시에서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생활가전과 TV 부문의 성장세가 유지된 것으로 추정된다.

코로나19로 건강과 위생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팀 가전과 공기청정기 등 이른바 '위생가전' 판매가 증가세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생활가전 부문의 1분기 매출이 2년 연속 5조원을 넘기고, 영업이익률도 사상 최고를 기록한 지난해 1분기(13.3%)와 비슷한 수준을 달성했을 것으로 추산했다.

TV 부문에서는 올레드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증가했고, 코로나19에 따른 중국 TV 업체들의 부진에 반사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연결 대상인 LG이노텍의 실적이 아이폰용 카메라 모듈 공급 증가와 원화 약세로 양호한 효과도 반영됐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하지만 2분기는 계절적 성수기로 LG전자의 실적이 호전되는 시기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충격으로 부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LG전자의 해외 공장들이 차례로 일시 생산중단에 들어갔고 글로벌 가전 유통업체들의 영업이 제한되는 등 수요와 공급 모두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2분기에는 코로나19 영향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매출과 이익 모두 상당한 수준의 감소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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