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정부의 2차 긴급재난지원금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정부의 2차 긴급재난지원금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코로나19로 인한 현장 상황이 매우 악화되고 있고, 앞으로 더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정부의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2일에도 정부에 “국민 1인당 20만원씩 2차 재난지원금을 지원해야 한다”고 건의한 바 있다.

실제로 지난 1차 재난지원금 지급 후 국내 실물경기는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다소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일부에서는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언 발에 오줌누기’일뿐 근본적인 대책은 되지 못할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이 지사는 이날 "(1차 긴급재난지원금이)단순한 현금 지원이 아니라 전액 소비와 매출로 연결됐기 때문에 실제로 복지정책보다는 효과가 컸다"면서 "이런 점을 고려해서 재난지원금에 각별한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특히 "전액 지원이 어렵다면 새로운 일부 지원방식도 가능하다며 지역화폐의 인센티브를 현행 10%에서 20%로 올려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지역화폐 10만원 구입시 11만원 충전되지만 이 건의가 수용된다면 12만원이 충전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지사는 이와 관련 "인센티브를 20%로 상향 조정할 경우 1조원을 지원해 5조원의 매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 외에도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지난달 자신의 페이스북에 ‘2차, 3차 재난지원금을 각오해야 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이 지사께서 전국민 1인당 20만 원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중앙정부에 요청했다"며 "저는 이 제안에 동의하며 여기에 더해 이번에는 지급 주체와 방법을 조금 더 발전적인 방식으로 개선했으면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이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부동산 문제에 대해 “부동산과 관련해 가장 강력한 정책은 불로소득을 줄이는 것”이라며 불로소득을 지방세로 환수해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지사는 “일부 부동산 보유에 따른 세금을 각 지방정부에서 예를 들면 약 1%정도로 정해서 기본소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방세기본법을 고쳐 지방단위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고민해 달라”면서 “가능하게 해주면 경기도에서 먼저 토지보유에 따른 세금으로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사업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