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주 전기차 배터리 제2공장 건설자금으로 사용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SK이노베이션이 '그린론(Green Loan)'으로 1조원을 조달해 미국 배터리 공장 건설을 건설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지난달 이사회를 열고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배터리 제2공장 건설 투자금으로 1조900억원(약 9억8600만 달러)규모의 그린론을 조달하기로 했다.

그린론은 전기차나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분야로 용도가 제한된 대출제도로, 금융기관 인증을 통해 사업의 친환경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 

SK이노베이션의 채무보증으로 미국 전기차 배터리 자회사 'SK배터리아메리카(SKBA)'가 금융기관과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계약은 이달 중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SK이노베이션은 그린론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배터리 제2공장 건설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지난해 착공한 제2공장은 11.7GWh 규모로 2023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설비용은 약 1조8000억원(15억 달러)로 추산된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4월 SKBA 주식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미국 배터리 2공장에 8944억원을 투자했다. 

이번 그린론 계약을 통해 나머지 1조원 규모의 공사비를 충당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공장보다 먼저 공사에 들어간 9.8GWh 규모 미국 배터리 제1공장은 최근 시험생산을 위한 준비가 완료됐으며 올해 상반기 내에 시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제1공장 양산 목표 시점은 내년 1분기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제 1·2공장을 바탕으로 오는 2025년까지 연간 생산능력을 현재 19.7GWh 수준에서 100GWh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