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미니·퀀텀매트릭스·네오퀀텀 프로세서 등 3가지 신기술로 최고화질 구현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이 6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삼성 퍼스트 룩 2021(Samsung First Look 2021)' 행사에서 삼성전자 TV 신제품과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 CES 2021을 앞둔 6일 온라인으로 열린 '삼성 퍼스트룩 2021(Samsung First Look 2021)' 행사에서 미니LED TV인 '네오 QLED'를 세계 시장에 첫 공개했다.

미니LED TV는 약 100~200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아주 작은 LED칩 여러개를 광원(백라이트) 사용하는 LCD(액정표시장치) 기반의 TV이다. 일반 LED(300㎛)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백라이트로 사용하는 칩을 더 많이 탑재할 수 있다.

기존의 LCD TV보다 뚜렷한 명암비와 밝은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LG전자와 글로벌 TV업체들도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또는 마이크로 LED(100㎛이하 LED칩)를 활용한 차세대 자발광TV가 보편화되기 전에 소비자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올해 미니LED TV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네오 QLED TV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이날 첫 공개한 2021년 '네오 QLED TV'는 3가지 변화를 통해 기존 QLED TV의 성능을 개선해 차별화된 화질을 구현한다. 

우선 '퀀텀 미니(Quantum Mini) LED' 기술을 통해 백라이트 역할을 하는 LED를 기존 대비 40분의 1크기로 구현했다. 또한 '마이크로 레이어(Micro Layer)'를 LED 소자에 입혀 크기를 줄이는 동시에 더 정교하게 빛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는 '퀀텀 매트릭스(Quantum Marix)' 기술이다.

이 기술은 백라이트로 사용되는 퀸텀 미니 LED의 밝기를 12비트(4096단계)까지 세밀하게 조정한다. 여기에 백라이트 전원 제어를 통해 화면 밝기에 따라 전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더 많아진 로컬 디밍(특정 위치의 조명 밝기를 자유롭게 조정하는 기술) 구역을 정교하게 조정해 업계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블랙 디테일을 구현해 준다.

마지막으로 네오 QLED TV에 '네오 퀀텀 프로세서(Neo Quantum Processor)'를 탑재했다.

16개의 신경망으로 구성된 학습형 AI 업스케일링 기술을 새롭게 적용해 입력되는 영상의 화질에 관계없이 8K, 4K 해상도를 각각 최고 수준으로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딥 러닝'을 통해 입력되는 화면의 입체감과 블랙 디테일 등을 분석하고 강화해 화질을 개선했다는 것이 삼성의 설명이다.

네오 QLED TV는 '인피니티 원 디자인'을 적용해 어떤 공간에서도 조화로운 슬림한 디자인을 갖췄다. 최상위 8K 모델에는 눈에 거의 보이지 않는 프레임을 갖춘 '인피니티 스크린'까지 적용돼 몰입감을 높였다.

사운드도 AI 기술을 이용해 TV 설치 공간을 분석해 최적화된 사운드를 제공하는 '스페이스 핏(SpaceFit)',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에 맞춰 사운드가 스피커를 따라 움직이는 '무빙사운드(Object Tracking Sound Pro)'를 제공한다. 

또한 TV와 사운드바의 스피커를 동시에 활용해 입체감 있는 음향을 찾아주는 'Q-심포니(Q-Symphony)' 등을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TV 기능도 소개했다. 

TV에 카메라를 연결해 자신의 운동 모습을 보며 자세와 칼로리 소모량을 확인하거나, 업무용 PC와 연결해 집 안 사무실을 구현하는 기능 등이다. 게임 기능도 강화됐다.

네오 QLED는 8K와 4K 화질로 출시되며, 1분기부터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