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직원도 조사대상...광명시흥 땅 매입한 LH직원 13명 경찰조사 착수

3기 신도시로 조성될 예정인 경기도 시흥 일대. [사진=연합뉴스]
3기 신도시로 조성될 예정인 경기도 시흥 일대.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정부가 광명 시흥 신도시는 물론 다른 3기 신도시에서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땅 투기가 있었는지 전수 조사에 나선다. 특히 조사 대상에는 국토부 직원들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단 LH 자제 조사에선 내부 직원 13명이 광명 시흥 땅을 신도시 지정 전 구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일 12명에서 1명이 더 늘었다.

3일 국토교통부와 LH에 따르면 정부는 광명 시흥 외에 다른 3기 신도시에서도 LH 직원의 땅 투기가 있는지 전수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전날 광명 시흥에서 LH 직원들이 2만3000㎡(약 7000평)의 토지를 100억원대에 사전 매입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이에 국민들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라며 분노했고, '광명 시흥은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며 3기 신도시 전체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정부 관계자는 "광명 시흥 외에 다른 3기 신도시에서도 LH 직원들의 선제 투자가 있었는지 광범위하게 확인해 볼 방침"이라고 말했다.

3일 오후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앞에 빨간 신호등이 켜 있다. [사진=연합뉴스]
3일 오후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앞에 빨간 신호등이 켜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토부가 LH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 광명 시흥지구에선 13명의 LH 직원이 땅을 산 것으로 잠정 파악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참여연대 등은 14명의 LH 직원이 연루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LH는 2명은 전직 직원이고 12명이 현역이라고 설명했다.

전수조사 과정에서 1명이 더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이들 직원 상당수는 수도권 본부 토지보상 업무 부서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LH는 현재 이들을 직무를 배제한 상태다.

국토부는 이들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 투기에 나섰는지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광명 시흥은 수년 전부터 신도시 유력 후보지로 거론됐지만 정부가 내부적으로 후보지로 염두에 두고 본격 검토를 벌인 것은 올해 초부터다.

연루된 직원들은 대부분 작년 초까지 광명 시흥 부지를 매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설혹 내부 정보를 이용하지 않았더라도 신도시 토지 확보와 보상 등 업무를 하는 LH 내부 직원들이 신도시 후보지 땅에 투자한 것은 문제라는 비판이다.

한편, 경찰은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LH 직원들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우선 이날 오후 2시께 시민단체 활빈단 홍정식 대표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당초 고발장은 전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접수됐으나 논란이 된 개발 예정지 관할인 이곳으로 오늘 이첩됐다"며 "아직 수사 초기 단계여서 밝힐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