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전수조사 정부합동조사단도 출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직원들의 신도시 땅투기로 지탄을 받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모든 직원과 가족의 토지거래 사전신고제를 도입하겠다고 4일 밝혔다.

LH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광명 시흥 투기의혹 관련 대국민 사과문'에서 "정부와 합동으로 3기 신도시 전체에 대한 관련 부서 직원·가족의 토지거래 현황 전수조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하겠다"며 "한 치의 의구심도 들지 않도록 사실관계 규명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만일 위법 사항이 확인될 경우 법과 규정에 따라 엄중 조치 하겠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조직 내부를 대대적이고 강력하게 혁신해 공직 기강을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투기 의혹 등으로 국민의 공분을 일으키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신속히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LH는 "전(모든) 직원·가족의 토지거래 사전신고제를 도입하고, 신규사업 추진시 관련 부서 직원과 가족의 토지소유 여부를 전수 조사하겠다"며 "조사 결과 미신고 또는 위법·부당한 토지거래가 확인되면 인사상 불이익 등 강도 높은 페널티를 부과하겠다"고 말했다.

LH는 이날 신도시 사전투기 의혹에 대한 빈틈없는 조사와 신속한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장충모 사장 직무대행 주재로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합동조사단을 출범시키고 3기 신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신도시 관계자 및 가족들의 토지 거래에 대한 전수 조사에 나섰다.

대상은 국토교통부와 LH, 경기도개발공사 등 관계 공공기관뿐 아니라 3기 신도시가 있는 경기도와 인천시 및 해당 기초지자체, 나아가 서울시로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합동조사단은 총리실을 주축으로 해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 등으로 구성됐다. 

LH 직원 투기 의혹 토지에 심긴 묘목. [사진=연합뉴스]
LH 직원 투기 의혹 토지에 심긴 묘목.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