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170억장 등 회원 3200만명의 데이터 보존 확인
모바일 출시 이후 35억 상당 도토리 환불..."아이디 찾기 제공"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2000년대 초반 미니홈피 열풍을 일으켰던 '추억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싸이월드가 복구에 속도를 낸다.

오는 5월 서비스를 재개하는 싸이월드가 3200만명 회원의 추억이 담긴 데이터베이스(DB)가 무사하며, 35억 상당의 도토리를 환불해줄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도토리는 싸이월드 상에서 미니홈피 배경음악 등을 구매할 때 쓰던 가상화폐다.

싸이월드제트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8일 SK커뮤니케이션즈와 서비스 데이터 이관 등에 관한 합의서에 체결했다고 말했다.

싸이월드제트는 스카이이엔엠·인트로메딕 등 5개 기업이 컨소시엄을 꾸려서 차린 법인으로, 전제완 싸이월드 대표로부터 싸이월드의 운영권을 양수한 기업이다.

싸이월드는 과거 SK컴즈에 사보사용료 등을 체납해 1년 5개월째 SKT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있는 싸이월드 서버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양측이 데이터 이관에 합의하면서 싸이월드 복구 작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

싸이월드제트는 "싸이월드 회원 3200만명이 저장했던 사진 170억장, 동영상 1억5000만개, 음원 5억여개 등 180억개에 달하는 데이터베이스(DB)가 그대로 보존돼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알렸다.

또한 이번에 합의한 내용에는 도토리의 환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SK컴즈는 10년 전부터 보관한 35억원 가량의 도토리를 보관하고 있었는데 이번 합의를 통해 환불하는 것으로 고객 권리 보호에 나서기로 했다.

싸이월드제트 측은 "SK텔레콤·SK컴즈가 싸이월드 부활을 위해 큰 결단을 해주셨다"며 "조만간 싸이월드를 통해 복구 진척 상황과 '아이디 찾기' 기능 등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