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2조달러 투입된 아프간전 대신 중국과의 기술경쟁에 자원 집중
동맹국과의 협력도 한층 강화..."신기술 산업, 민주적 가치 기반해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하는 미군을 모두 철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버지니아주 알링턴국립묘지의 '제60구역'을 찾은 바이든의 모습. 이곳에는 2001년 9.11 테러 이후 순직한 장병들이 묻혀있다. [사진=EPA/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상원의원 시절에 전쟁 찬성을 주장한 반면, 대통령이 된 지금 갑작스레 '미군 철수'를 결정한 것이다.

이처럼 바이든 대통령이 입장을 뒤집게 된 배경에는 중국이 있다는 분석이다. 전쟁 대신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에 자원을 집중해 임기 내 '바이 아메리칸'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는 것이다.

워싱턴포스트와 CNN방송에 따르면 바이든은 9·11 테러 직후 당시 조지 W.부시 대통령이 아프간의 탈레반 정부를 대상으로 무력을 사용하는 데 찬성한 97명 의원 중 하나였다.

2011년 당시 바이든은 한 방송 인터뷰에서 "탈레반이 이른 시일 안에 패배할 것"이라며 "미국인과 세계는 몇 주 내에 이를 알게 될 것"이라고 자신할 정도로 아프간 지원에 적극적인 인물이었다.

하지만 20년이 지난 14일(현지시간) 바이든은 의원이 아닌 미국의 대통령으로서 아프간 철군이라는 정반대의 결정을 내리게 됐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아프간 주둔 미군 완전 철군을 공식 발표하며 "(아프간 무장조직) 탈레반과의 전쟁으로 돌아가는 대신 우리는 우리 앞에 있는 도전에 집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여기서 바이든이 언급한 '코 앞에 놓인 과제'는 중국과의 패권 싸움을 의미한다. 이날 그는 "자기 확신에 찬 중국이 촉발한 극심한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미국은 20년간 2조달러(약 2200조원) 이상의 돈을 아프간전에 투입했다. 그러나 수십년이 지난 지금도 아프간전에서 해법을 찾지 못하자 전쟁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되레 '손실'이라고 파악한 것이다.

때문에 이번 결정은 사실상 해당 재원을 중국과의 전략적 전쟁에 투입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미국이 아프간전에 투입한 '2조달러'는 바이든이 올해 하반기에 추진하겠다 선언한 인프라 경기부양책 규모와 같다.

바이든은 인프라 지원 방안을 통해 중국 굴기에 맞서 미래 먹거리 산업을 키우고 인력 양성에 나설 방침이다.

현재 미국은 바이든이 서명한 행정명령에 따라 중국이 주력하고 있는 배터리, 희토류, 의약품, 반도체 등 4대 핵심 품목의 공급망을 재검토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된 미군의 모습. [사진=EPA/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된 미군의 모습. [사진=EPA/연합뉴스]

바이든은 전쟁 종식과 차세대 먹거리 등 여러 현안을 두고 동맹국과의 협력을 가시화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신기술과 사이버 위협을 통제할 국제규범이 (중국과 같은) 독재자들이 아니라 우리의 민주적 가치에 기반하도록 동맹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연장선으로 바이든은 같은 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통화해 대서양 동맹 관계를 강조하고 공동 현안과 관련해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백악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에게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지원 임무에 대한 독일의 기여에 감사를 표하며 아프간에 평화를 가져오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하기로 합의했다.

나토도 미국과 맞춰 아프간 주둔 연합군을 철군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