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대신 기술직 50%·사무관리직 30% 무급휴직 선택...임원 급여 20% 삭감도 포함
쌍용차 노조, 7~8일 조합원 총회서 찬반투표 진행...'고용유지' 약속한 만큼 반발 작을지 주목

지난 5월 20일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해 평택에서 행진을 진행한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국회 기자회견에서 "또다시 노동자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며 사람을 잘라서 기업을 정상화하는 것은 틀린 얘기"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가 '2년 무급휴직' 내용이 담긴 자구안 노조 설명회를 시작했다.

2일 쌍용자동차노동조합에 따르면 사측은 이날 평택을 시작으로 4일까지 정비지부와 창원 지부를 대상으로 '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사 특별합의 조합원 설명회'를 진행한다.

사측은 무급휴직을 기본 2년으로 시행하되 먼저 1년간 기술직 직원 50%와 사무관리직 30%에게 이를 적용하고, 이후 판매 상황에 따라 1년을 더 연장하는 내용의 자구 계획안을 마련했다.

자구안에는 임금 삭감과 복리후생 중단 기간을 2023년 6월까지 2년 연장하고, 임원 급여를 기존 20% 삭감 외에 추가 20%를 줄이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미지급 연차수당의 지급을 2년 연기하고, 미지급 급여와 임금 삭감분은 회생 절차가 마무리된 이후에 순차적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부품센터 등 부동산 4곳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통해 매각한 뒤 빌려 쓰는 내용도 포함됐다.

노조가 우려했던 구조조정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앞서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2009년에 이미 2646명이 나간 후 10년이 지났지만 바뀌지 않고 또다시 노동자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라며 "사람을 잘라서 기업을 정상화하는 것은 틀린 얘기"라고 반발했다.

대신 이번 자구안에는 임금협상을 제외한 단체협약 변경 주기를 현행 2년에서 3년 주기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겼다.

사측은 노조에 경영 정상화가 마무리될 때까지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관련 쟁의를 하지 않는 내용의 상생 협약을 제안할 예정이다.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출고센터 모습. [사진=연합뉴스]

관건은 노조의 자구안 수용 여부다.

앞서 쌍용차는 2009년 1월에도 기업 회생을 신청하면서 전체 임직원의 36%인 2600여명을 정리해고했다.

당시 노조는 공장 점거 등을 통해 강력하게 반발하며 77일간 대화 채널을 전면 차단한 옥쇄 파업을 이어갔다. 

이후 조합원 970여 명 중 454명은 무급휴직을, 나머지는 명예퇴직을 선택하거나 해고됐다.

쌍용차는 인도 마힌드라로부터 인수된 이후 무급휴직자와 해고자, 희망퇴직자를 복직시키며 사태를 수습했다.

업계에서는 사측이 11년 전과 달리 '고용 유지'를 약속한 만큼 노조가 큰 반발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2009년 구조조정으로 큰 아픔을 겪은 만큼 직원들이 인적 구조조정 대신 뼈를 깎는 고통을 분담하기로 한 것"이라며 "회사가 생존하기 위한 마지막 방안인 셈"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조는 오는 7일~8일 조합원 총회에서 찬반투표를 진행한 후 조합원들의 수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자구안이 과반 찬성으로 통과하게 되면 쌍용차는 해당 내용을 법원에 제출하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