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홍콩 반중매체 폐간 소식에 "자유 부정하는 행위...구금된 언론인·경영진 석방해야"
신장 위구르족 인권탄압 가담한 중국기업에 수출규제 적용...中 "미국, 내정간섭 멈춰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미국 정부가 자유와 인권 문제를 내세우며 중국을 전방위로 저격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은 홍콩 반중매체 빈과일보가 폐간한 것과 관련해 "홍콩과 전 세계 언론 자유에 슬픈 날"이라며 중국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성명을 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언론 폐간이 자유 탄압에 대한 중국의 단상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은 기본적 자유를 부정하고 홍콩의 자치권과 민주적 제도를 공격하고 있다"라며 "독립 언론을 표적삼는 것을 중단하고 구금된 언론인과 경영진을 석방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빈과일보는 1989년 6월 4일 중국 천안문 민주화 시위에 충격을 받은 사업가 지미 라이가 창간한 이래 중국 정권을 강하게 비판하는 매체로 성장했다.

홍콩 경찰은 지난 17일 빈과일보 사옥을 압수수색하고 자산을 동결했으며 편집국장과 논설위원 등을 체포했다.

2019년부터 빈과일보에 실린 기사 30여 개가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매체는 24일 마지막 신문을 발행하고 폐간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인용한 현지 언론 전문가들은 빈과일보의 정과 관련해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에 대한 중국 정부의 인내심을 시험하는 온도계이자 상징적인 조직이었다"라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안타까운 마음을 표하며 중국에 함께 맞서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독립적 언론은 견고하고 번영하는 사회에 귀중한 역할을 수행한다"라며 "미국은 홍콩 주민들을 흔들림 없이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4일 홍콩의 반중 매체 빈과일보의 폐간 전 '마지막 신문'을 사려는 시민들이 시내 가판대 앞에 줄지어 있다. 빈과일보는 이날 평소보다 12배가량 많은 100만 부를 발행하며 독자들에게 작별을 고했다. [사진=홍콩AP/연합뉴스]

앞서 미국은 신장 위구르족 인권탄압에 가담한 5개 중국기업을 규제하며 중국에 대한 고삐를 조이기도 했다.

로이터통신은 23일(현지시간) 미 상무부가 호신실리콘산업, 신장생산건설병단, 신장 다초뉴에너지, 신장 이스트호프 비철금속, 신장 GCL뉴에너지머티리얼 등 5개 중국 기업을 미국 기업의 수출 제한 대상 목록에 올렸다.

미국은 이들 회사가 위구르족 등 중국 내 이슬람 소수민족의 인권 탄압과 강제 노동에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때문에 블랙리스트에 오른 중국 기업들에 제품을 수출하는 미국 기업은 앞으로 미 연방정부에서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한다.

특히 호신실리콘산업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미 세관국경보호국(CBP)은 중국 신장의 강제노동을 이유로 이 지역에서 생산한 이 회사의 폴리실리콘에 대한 수입금지를 결정했다.

폴리실리콘은 차세대 재생에너지에 필요한 태양광 패널과 반도체에 필요한 재로로 현재 세계 공급량의 45%는 중국 신장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한편 중국은 미국의 공격에 가만히 있지 않겠다며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의 자오리젠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은)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라며 "필요한 모든 조치로 중국 기업의 합법 권리를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빈과일보 폐간과 관련해서 "홍콩은 법치 사회이지 무법 낙원이 아니다"라며 "언론의 자유는 면책특권이 될 수 없으며, 중국에 반하며 홍콩에 혼란을 초래하는 사람들에게 별도의 법적 권리는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신장에 강제 노동과 학살이 있었다는 것은 '세기의 거짓말'이라며 "미국이 인권을 구실로 수단을 가리지 않고 신장의 산업 발전을 억압하며 신장 인민의 생존·발전권을 해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