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PBAT·POE 공장 착공...2028년까지 대산사업장 ESG 메카로 육성

LG화학 충남 대산공장 [사진=LG화학]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화학이 환경에 유해하지 않은 '착한 석유화학 소재'를 만들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19일 LG화학은 2028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투자해 충남 대산공장에 생분해성 고분자 플라스틱 PBAT와 태양광 필름용 POE 등 총 10개의 공장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PBAT는 농업용·일회용 필름 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으로, 산소·열·빛과 효소 반응을 일으켜 빠르게 분해되는 제품이다.

POE는 LG화학 고유의 메탈로센 촉매를 활용해 고무·플라스틱 성질을 보유한 고부가 합성수지다. 태양광 필름과 자동차용 범퍼, 전선 케이블 피복재 등에 사용된다.

LG화학은 올해 PBAT·POE 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대산사업장을 7년 안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사업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바이오 기반의 원료 생산부터 친환경 소재, 폐플라스틱 재활용, 온실가스 저감 등 환경 보호를 위해 필수적인 과제를 살피겠다는 의지다.

연내 착공될 예정인 PBAT 공장은 연산 5만톤, POE 공장은 연산 10만톤 규모로 건설된다. 두 공장 모두 상업생산 목표 시점을 2024년으로 설정했다.

LG화학 측은 "PBAT는 자연에서 빠르게 분해되기 때문에 폐플라스틱 등 환경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POE는 수분 차단성이 높고 발전 효율이 우수해 태양광 패널 보호 및 전력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PBAT·POE는 전 세계 ESG 흐름에 따라 2025년까지 연평균 30% 수준의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LG화학은 두 공장의 가동으로 약 4700억원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왼쪽부터) 맹정호 서산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19일 충남도청에서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한편 LG화학은 투자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충남도 및 서산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LG화학은 기존의 대산공장 부지 외 약 79만㎡ 규모의 신규 부지를 추가로 확보했다.

또한 신규 공장 설립과 관련 친환경 소재·공정 분야 투자에도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4000여명의 직접 고용 창출 효과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기여하기로 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투자협약은 지속가능 성장 전략의 일환이자 친환경 소재 사업의 본격화를 알리는 신호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도 및 서산시와 협력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해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