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대촌리 소나무

대한민국에는 약 1만5000그루의 보호수가 있습니다.

마을에 오래 살아 마을 사람들의 삶과 함께 한 나무입니다. 느티나무, 은행나무, 소나무 등 여러 수종의 나무입니다. 이 나무에는 각자 스토리가 있습니다.

나무와 관련된 역사와 인물, 전설과 문화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문화콘텐츠입니다.

나무라는 자연유산을 문화유산으로 승화시킨 예입니다.

뉴스퀘스트는 경상북도와 협의하여 경상북도의 보호수 중 대표적인 300그루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연재합니다. 5월 3일부터 매주 5회 연재를 시작합니다.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편집자주>

영주 대촌리 소나무 세 그루는 마을을 지키는 아름다운 당산나무다. [사진=한국지역인문자원연구소]

【뉴스퀘스트=한국지역인문자원연구소】 영주 대촌리 소나무 세 그루는 마을 솔숲 가장자리에 우뚝 서 있다.

소나무 세 그루 가운데에 마을 사람들이 정성 들여 세운 당집이 있다.

소나무는 성황당이라는 현판을 건 당집 앞에 한 그루, 당집 옆과 뒤에 한 그루씩 서서 당집을 지키는 형상이다.

세 그루 모두 오랜 세월을 살아온 아름다운 소나무다.

당집 뒤에 서 있는 소나무는 줄기가 둘로 갈라진 뒤 가지를 넓게 펼쳐 당집 위로 나뭇가지를 드리웠다.

당집 옆에 서 있는 소나무는 다른 두 그루에 비해 줄기가 가늘어 보이지만, 세 그루 모두 같은 시기에 심은 나무라고 한다.

모든 생명체가 그렇듯, 나무마다 생육에 차이를 보인 것이다.

대촌리 소나무는 해마다 정월 대보름에 마을 사람들이 모여 제사를 지내는 당산나무다.

산골 마을 당산나무 대부분이 그렇듯이 농사의 풍년보다는 마을 사람들의 안녕과 평안에 대한 기원을 담은 나무다.

대촌리 소나무 세 그루는 마을을 오랫동안 지켜온 마을의 상징이자 수호목이다.

[사진=한국지역인문자원연구소]
[사진=한국지역인문자원연구소]

도농교류센터를 운영하는 정갈한 마을, 영주 봉현면 대촌2리 주송골에 들어서면 먼저 아름다운 솔숲을 만나게 된다.

대촌리 소나무가 있는 솔숲이다.

2009년에 산림청에서 추진한 전통 마을 숲 조성사업에서 경상북도 대표 마을 숲으로 선정됐다.

산림청의 전통 마을 숲 조성사업은 마을 숲 복원을 통해 문화유산을 보전하고 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주송골 마을 숲은 마을을 처음 일으킬 때 산 아래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막기 위한 방풍림으로 심어 키운 솔숲이다.

솔숲은 마을 입구에 2ha 정도 넓이로 조성되었으며 소나무 300여 그루가 자라고 있다.

솔숲 가장자리에 큰 느티나무 한 그루도 있다.

이 느티나무는 보호수로 지정된 나무는 아니지만, 높이가 14m쯤, 가슴높이 둘레가 5m 정도 되는 크고 아름다운 나무다.

특히 가지를 펼친 폭이 무려 23m에 이르러서 늠름한 자태가 주변 풍광을 압도할 정도다.

마을 사람들은 물론이고 농촌체험을 위해 마을을 찾아오는 외지 사람들까지도 넉넉하게 품어 편안한 쉼터가 되어준다.

마을 사람들은 느티나무 옆에 작은 정자를 세웠다.

대촌리 소나무가 있는 주송골은 소백산 자락 해발 500m 고지에 있다.

대촌2리의 자연마을 중 하나인 주송골은 현재 서른 가구 정도가 사는 산골 마을이다.

주송골은 용이 와룡청수에서 물을 마시고 여의주를 얻은 형상이라 하여 주성동(珠星洞)이라 불렸는데, 나중에 주성골로 바뀌었고 다시 주송골로 바뀌었다고 한다.

마을 이름의 유래에 관해 이야기가 하나 더 있다.

이는 약 340년 전에 광산김씨의 선조인 김진현(金振鉉)이라는 사람이 다래 넝쿨을 헤치고 마을을 일으키면서 주성골이라 불렀다는 이야기다.

‘대촌리’라는 행정명이 생긴 것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였다.

주성골에서 주송골로 이름이 바뀐 마을은 지난 2006년 녹색농촌 체험마을로 지정되면서 ‘솔향기마을’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됐고, 솔숲에 흐르는 개울가 양편에 마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다양한 체험시설을 마련했다.

산촌 체험 프로그램 중에 이용할 수 있는 펜션 형태의 깔끔한 숙박시설도 마련됐다.

소나무 세 그루가 오랜 세월 동안 지켜온 주송골은 이제 아름다운 솔숲으로 유명한 국민 관광지, 휴양지로 변화와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영주 대촌리 소나무>

·보호수 지정 번호 05-06-2
·보호수 지정 일자 2005. 11. 11.
·나무 종류 소나무 세 그루
·나이 350년
·나무 높이 18m
·둘레 3.8m
·소재지 영주시 봉현면 대촌2리 773-2
·위도 36.841307, 경도 128.498809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