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영상 쿠팡 부사장(법무담당), 라이언 브라운 쿠팡 부사장(환경보건안전총괄), 허성우 LG화학 석유화학 부사장(석유화학글로벌사업총괄), 서중식 전무(폴리올레핀사업부장). [사진=LG화학·쿠팡]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화학과 쿠팡이 자원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뜻을 모았다.

9일 LG화학과 쿠팡은 서울 잠실 쿠팡 본사에서 만나 '플라스틱 재활용 및 자원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쿠팡은 고객과 물류센터로부터 수거된 플라스틱 폐기물을 LG화학에 전달하고, LG화학은 회수된 폐기물을 재생 원료로 재생산하게 된다.

수거 대상은 쿠팡의 전국 물류센터에서 버려지는 연간 3000톤 규모의 스트레치 필름 등이다. 스트레치 필름은 적재된 물건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해 주는 포장용 비닐 랩이다.

양사는 두 가지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먼저 쿠팡은 로켓프레시 이용 고객들이 비닐과 완충재 등 플라스틱 폐기물을 반납할 수 있도록 '무료 수거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범 운영 지역으로 선정된 세종시 거주 고객들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쿠팡의 '프레시백'에 넣어 반납할 수 있다. 프레시백은 식료품 등을 배송할 때 쓰이는 재사용 가방이다.

여기서 수거된 폐기물은 LG화학으로 운송돼 선별·분쇄·세척 등의 과정을 거쳐 재생 원료로 재탄생한다.

이 과정에서 LG화학은 PCR 기술을 활용해 폐기물을 폴리에틸렌(각종 포장재·투명필름 등에 사용되는 화합물) 필름으로 재활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PCR은 재가공을 통해 폐기물을 플라스틱 알갱이 형태의 초기 원료로 변환시키는 재활용 기술이다.

지난 6월부터 약 3개월간 쿠팡과 함께 재활용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 PCR 원료 함량을 최대 60%까지 유지하면서도 기존 제품과 동등한 물성을 구현한 재활용 필름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LG화학은 설명했다.

양사는 이번 친환경 프로젝트를 통해 비대면 시대에 급증하고 있는 배송 폐기물을 줄이고 관련 자원의 재활용률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허성우 LG화학 석유화학 글로벌사업추진 총괄 부사장은 "LG화학의 재활용 기술력과 쿠팡의 물류 시스템이 결합해 환경과 사회를 위한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게 됐다"라며 "다양한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를 상용화시키고 자원 선순환 및 순환 경제에도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라이언 브라운 쿠팡 환경보건안전 총괄 부사장은 "LG화학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일조하게 돼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인프라·기술에 지속 투자해 고객 경험의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