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추세츠 등 8개주 검찰단, 인스타그램 유행성 합동 수사
메타 "오해에서 비롯된 수사...사회문제 해결 위한 기능 개발"

[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최근 사명까지 바꾼 메타(전 페이스북)가 미국 주 검찰단의 합동 수사를 받게 됐다.

내부 고발자의 폭로와 미 정치권의 압박을 돌파하기 위해 이미지 쇄신에 나섰지만, 모두 물거품이 된 셈이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의 각 주 검찰단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메타가 어린이에게 유해한 환경을 조성해 소비자보호법을 위반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공동 수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검찰단은 어린 사용자들의 인스타그램 접속 빈도와 시간을 늘리기 위해 메타가 활용한 기술과 이에 따른 피해에 초점을 두고 수사할 방침이다.

더그 피터슨 네브래스카 검찰총장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우리 아이들을 더 오래 붙잡아두고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한 단순한 상품으로 취급했다면, 소비자보호법에 따라 주 검찰이 나서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마우라 힐리 매사추세츠 검찰총장도 "현재 메타가 된 페이스북은 플랫폼에서 청소년을 보호하는 데 실패했다"며 "오히려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무시하거나 이익을 위해 어린이를 착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에 매사추세츠, 네브래스카,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켄터키, 뉴저지, 테네시, 버몬트 등 8개주 검찰단이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매사추세츠 대변인은 "이번 조사가 광범위하게 전국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메타에 대한 미 당국의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오하이오주 검찰은 지난주 메타가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 미성년자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관련해 대중을 속인 것은 연방 증권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컬럼비아특별구의 칼 레이신 검찰총장도 인스타그램이 청소년에게 끼칠 수 있는 잠재적인 피해에 대해 독립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 페이스북 직원인 프랜시스 하우겐이 인스타그램이 10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유해하다는 사실을 메타가 인지하고도 별다른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고 고발한 이후 메타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모양새다.

뉴욕타임스(NYT)는 "주정부의 조사가 메타는 물론 실리콘 밸리의 다른 거물들에 대한 규제 압력을 가중시킨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메타 측 대변인은 "이번 조사는 오해를 전제로 이뤄진 것으로, 이 문제와 관련이 없는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왕따, 자살충동, 자해, 섭식 장애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지원해왔다"면서 "신체 이미지를 비교한 데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계속해서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