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파워 경영진, SK이노베이션 ''CES 2022' 전시 부스 방문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IT 박람회 'CES 2022' 현장에서 존 제이콥 솔리드파워 최고마케팅책임자(왼쪽)와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 등 양사 경영진이 만났다. [사진=SK이노베이션]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꿈의 배터리' 개발에 힘을 합친 SK이노베이션과 솔리드파워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다시 협력을 다졌다.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5일(현지시간) 미 전고체 배터리 개발 기업 솔리드파워의 존 제이콥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IT·전자 박람회 'CES 2022' 현장을 방문했다.

제이콥 CMO가 향한 곳은 SK이노베이션의 부스. 

이곳에서 제이콥 CMO는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과 함께 전시장을 관람하며 향후 전고체 배터리 연구개발 방향을 논의했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10월 솔리드파워에 3000만달러(약 359억원)를 투자하고 공동으로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및 생산하기로 약속했다.

솔리드파워는 전고체 배터리를 만드는 기업으로, SK이노베이션 외에도 포드·BMW 등에서 투자를 받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란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한 배터리를 말한다.

액체 배터리는 화재에 민감하다는 취약점이 있는데, 고체 전해질의 경우 그 위험이 적다. 전고체 배터리가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르는 이유다.

배터리 무게와 부피가 줄어든다는 장점도 있다.

한편 양사는 기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와 실리콘 음극재를 적용한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에너지밀도 리터당 930와트시(Wh/L) 이상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에너지밀도는 약 700Wh/L 수준이다.

에너지밀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전기차가 1회 충전 후 더 많이 달릴 수 있다는 뜻이다.

양사가 개발한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할 경우, 한 번 충전으로 930km를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