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가 러시아로부터 에너지 수입을 금지하고 무역 최혜국 대우를 폐지하는 법안을 가결했다. 남은 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최종 서명이다. [사진=AP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미국 의회가 러시아로부터 에너지 수입을 금지하고, 무역 관계에서 최혜국 대우를 박탈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압박 수위를 계속 강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이날 미 상원은 위와 같은 내용이 담긴 두 건의 법안을 모두 만장일치 찬성으로 처리했고, 하원도 두 법안을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했다.

두 법안은 이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두고 있는 상황이다.

미 의회에서 통과된 법안의 골자는 석유제품을 포함해 러시아로부터 에너지 수입을 멈추고, 우크라이나를 공격하고 있는 러시아와 러시아를 도운 벨라루스에 대해 '항구적 정상 무역관계'에 따른 최혜국 대우를 박탈하는 것이다.

최혜국 대우란 무역 관계에 있어 제3국에 부여하고 있는 조건보다 불리하지 않은 대우를 해주는 것을 뜻한다. 박탈 시 러시아·벨라루스산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WP는 "이 법안은 치명적인 침략 속에서도 독립을 유지하려는 우크라이나의 노력을 지지하는 데 있어 미국이 초당적인 관심을 쏟고 있다는 중요한 제스처"라고 평가했다.

현재 미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전쟁 범죄에 해당한다고 보며 제재와 압박 수위를 높이며 비판에 나서고 있다.

최근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부차 학살 의혹 사건과 관련해 "민간인들이 무참하게 처형됐다"라며 "국가들이 함께 모여 가해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서방 국가들도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이날 유럽연합(EU)은 러시아 에너지를 겨냥한 첫 제재를 결정했다.

러시아 석탄에 대한 금수 조치를 취하고, 러시아 선박의 역내 항구 진입 금지에 합의한 것. EU 회원국들은 석탄의 45%를 러시아로부터 수입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