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연구소 방문...정의선 "글로벌 혁신국가 전환에 기여"
安 "미래 모빌리티는 반도체 이을 국가 전략산업"

8일 안철수 대통령직위원회 위원장이 경기도 화성 현대자동차·기아 기술연구소를 방문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만났다. 현대차가 인수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개 '스팟'이 길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만나 미래 모빌리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8일 현대자동차·기아 기술연구소(남양연구소)를 방문해 정 회장과 전기차·수소전기차·자율주행차, 로보틱스,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의 개발 현황을 듣고, 향후 산업 발전과 미래 인력 육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안 위원장은 "미래 모빌리티는 반도체와 스마트폰을 이을 국가 전략산업이자, 과학기술중심국가 건설의 핵심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을 가리지 않고 의미 있는 과학기술 현장이라면 어디든 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산업이 이동수단을 만든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인간의 삶에 변화를 주는 모빌리티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새 정부에서 이 점을 유념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것이다.

정의선 회장은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수소연료전지 등 첨단 미래기술과 융합하고 서비스산업과 결합해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라며 "미래 모빌리티가 국가 산업의 미래를 견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을 강화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혁신 선도국가로 전환하는 과정에 기여하겠다"라고 다짐했다.

8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자율주행차 쏠라티 로보셔틀에 탑승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연합뉴스]

이날 안 위원장은 현대차그룹이 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을 직접 체험했다.

정 회장과 함께 현대차 자율주행차인 쏠라티 로보셔틀에 탑승한 뒤 행사장인 현대디자인센터까지 이동하기도 했다.

쏠라티 로보셔틀은 주행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해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차량이다.

지난해 세종시에서 시범 서비스를 진행했고, 현재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인 남양연구소에서 시범 운행되고 있다.

안 위원장은 로봇개 '스팟'을 따라 길을 안내받기도 했다.

스팟은 현대차가 인수한 로봇전문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서비스 로봇으로, 그룹의 로보틱스 비전을 상징하기도 한다.

지난해부터 자동차 생산시설에서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미국 화재 진압 현장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올 초에는 정 회장과 함께 미국 CES 2022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이외 안 위원장은 로보틱스(웨어러블 로봇·PnD 모듈·DnL 모듈), AAM, 전기차(아이오닉5 로보택시) 등 주요 기술을 시연하고 전시를 참관했다.

주행시험장에서 수소전기차 넥쏘와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EV6·GV60 등 현대차그룹의 주요 친환경차도 시승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