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2차 내각 발표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지난 13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2차 내각 발표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및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에 대한 임명을 단행했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5시 언론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한 후보자와 김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무총리와 보건복지부, 교육부를 제외한 16개 부처 장관 인선이 완료됐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인사청문회를 마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

하지만 국회는 윤 대통령이 지난 13일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지난 16일까지 다시 보내달라고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인사청문회 대상 공직 66개 중 국회 본회의 표결로 임명 여부가 결정되는 자리는 국무총리를 포함해 23개로, 장관직은 이에 포함되지 않고 대통령이 직접 임명할 수 있다.

이에 윤 대통령은 한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

다만 윤 대통령의 이번 한 장관에 대한 임명 강행으로 정권 출범 초기 냉각기는 장기화될 전망이다.

실제로 이날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를 위해 열린 국회 법사위에서 윤 대통령의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가능성에 대해 맹비난을 쏟아냈다.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 대통령이 협치를 말씀하신 지 하루가 지나 상임위가 진행되는 와중에 법무장관을 임명하는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용민 의원도 "법사위가 진행되는 도중에 인사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한동훈) 후보자의 임명이 강행되는 것은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가 아니냐는 것"이라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한 후보자의 자녀 관련 의혹과 편법증여 의혹을 제기하며 임명이 부적절함을 강조했다.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 측은 한 장관 임명에 대해 적극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은 "한 후보자가 결격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임명을 강행할 경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 투표를 부결시키겠다는 명분을 쌓고 있는 것"이라며 "그렇게 연계시키면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두 장관에 대한 임명으로 현 정부에서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은 외교부(박진), 행정안전부(이상민), 국토교통부(원희룡), 문화체육관광부(박보균) 등을 포함 총 6명이 됐다.

참고로 지난 문재인 정부 당시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은 총 31명이다.

특히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에 오를 당시에도 현 여당인 국민의힘은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고, 문 대통령은 임명을 강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