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주행·기술협력 등 4개 분과 운영...정부, 지능형 로봇법 개정 준비 중

호텔의 비대면 서비스에 투입된 LG 클로이 서브봇. 이 로봇에는 실내 자율주행 및 장애물 회피 기술이 탑재돼, 스스로 승강기를 통해 층간을 오르내리며 물건을 배달할 수 있다. [사진=LG전자]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국내 자율주행 로봇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민관이 팔을 걷어붙였다.

정부의 지원하에 민간이 이끄는 협의체를 세우기로 한 것. LG전자와 KT, 우아한형제들 등 주요 참여기업들은 실내외 주행과 기술 협력 등에 힘을 보탤 방침이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전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자율주행 로봇 얼라이언스' 발대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로봇 얼라이언스는 자율주행 로봇 사업화 지원을 목적으로 결성된 협의체로, LG전자와 KT, 만도, 우아한형제들, 현대로보틱스, 유진로봇 등 18개사가 참여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협의체는 실내 주행과 실외주행, 기술 협력, 사업 협력 등 4개 분과로 운영되며 한국로봇산업협회가 간사를 맡는다.

이들은 ▲실외 자율주행 로봇 운용 가이드라인 마련 ▲공동 비즈니스 창출 ▲수요처 발굴을 통한 자율주행 로봇 사업화 등 공동 목표를 통해 국내 자율주행 로봇 사업화에 속도를 올릴 계획이다.

자율주행 로봇은 세계 시장에서 차기 먹거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세계 자율주행 로봇 시장은 지난해 16억1000만달러(약 2조400억원) 규모로 커졌고, 연평균 34.3% 수준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를 계기로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본격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20년 '로봇산업 선제적 규제 혁신 로드맵'에 자율주행 로봇 사업화 지원을 위한 규제 개선 사항을 포함시키기도 했다.

국내의 경우 실내 자율주행 로봇인 '식당 서빙 로봇'이 대중화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 실외 자율주행 로봇에 포함되는 배송 및 순찰 로봇과 관련된 기술 또한 확보돼 있다.

다만 실외 로봇은 자동차관리법과 도로교통법 등 현행법상 통행이 제한되어 있어 규제특구에 한해 운영되고 있다.

정부는 이번 협의체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현재 자율주행 로봇 보도통행 허용 기준과 안전인증 체계, 규제특례 조항 등을 반영한 지능형 로봇법 개정도 준비 중에 있다.

박재영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이날 축사를 통해 "다가올 미래에 로봇과 함께 살아가는 사회, 즉 '위드 로봇' 시대를 이끌 첨병을 자율주행 로봇"이라며 "민간 차원에서 업계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국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자율주행 로봇 얼라이언스는 향후 운영 상황에 따라 참여기업과 기관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