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20일까지 연장, 이후 유행상황 등 감안 재평가

19일 종로구 탑골공원 선별진료소에 확진자 격리 관련 안내문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종로구 탑골공원 선별진료소에 확진자 격리 관련 안내문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 의무조치가 4주 더 연장된다.

이에 따라 오는 6월20일까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는 1주일간 자가격리 등 별도의 격리를 실시해야 한다.

이 같은 조치는 최근 BA.4, BA.5와 같은 신규 변이가 국내에 유입되면서 감염재생산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주 확진자 1명이 다른 확진자 몇명에게 감염을 전파하는지를 알 수 있는 '감염재생산지수'는 0.9로 직전 주의 0.72보다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다음달부터 시작되는 중·고등학교 기말고사에서는 학생이 감염됐더라도 별도의 고사장을 마련, 시험을 치를수 있게 할 방침이다. 이는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학생들이 피해를 입지 않게 하기 위한 방안이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0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3월 넷째 주부터 시작된 신규 확진자 수의 감소세는 이번 주에도 지속되고 있다"면서 "오늘 신규 확진자 수는 2만 5000여 명으로 금요일 기준으로 15주 만에 최저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최근 일주일간 일평균 확진자 수도 2만7000여 명으로 전주 5.6~12.보다 약 24%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유행 규모는 우리의 의료대응 역량으로 충분히 관리 가능한 범위에 있으나, 일부 우려스러운 점도 존재한다"며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 0.90는 전주 0.72 보다 상승했으며,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의 감소 폭도 둔화되고 있다. 특히, 전염력이 높은 신규 변이가 국내에도 발견돼, 백신효과 저하 및 면역 회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감염병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감염병위기관리전문위원회의 자문을 바탕으로 관계부처, 지자체 의견 및 해외 사례 등을 참고하여 지난달 논의된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에 따른 격리 의무 전환을 6월 20일까지 4주간 더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현행 확진자의 7일간 격리 의무는 그대로 유지하고 4주 후 유행상황 등을 재평가할 계획"이라며 "또한, 재평가 시까지 다양한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격리 의무 전환에 대한 합리적 기준도 보다 구체화하여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확진 중고등학생들의 기말고사와 관련 "기말고시 기간에는 등·하교 시차 적용, 확진자 등을 위한 분리 고사실 운영, 고사실 내 응시생 최소 간격유지, 안전한 급식 지도, 화장실 분리 이용 등의 조치가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기말고사 종료 후에는 전문업체를 활용한 방역 소독, 10일간 의심증상 관찰 등을 통해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정부는 현재 방역상황을 철저히 관리하고 포스트 오미크론 안착기로의 전환도 빈틈없이 준비하고 있다"며 "포스트 오미크론 안착기로의 완전한 전환이 늦어진 점 다시한번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