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의무가 4주간 더 연장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7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밝힌 뒤 "앞으로 전문가들과 함께 4주 단위로 상황을 재평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전문가들은 '의료대응 여력 등 일부 지표는 달성된 것으로 평가되나, 사망자 수 등이 아직 충분히 감소하지 않았으며, 격리 의무를 완화할 경우 재확산의 시기를 앞당기고 피해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고 상황을 평가했다"고 이번 조치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4주 단위 평가) 이전이라도 방역지표가 기준을 충족하면 확진자 격리의무 조정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오미크론이 본격 확산하기 전인 1월 말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고, 위중증 환자도 100명 이하로 낮아졌다"며 "병상 가동률도 10% 이하로 유지되며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실제로 지난 11일부터 이날까지 일주일간 일일 신규 확진자 수를 보면 8440명→7377명→3823명→9776명→9435명→7994명→7198명으로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이날 위중증 환자는 전날보다 16명 줄어든 82명이 됐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9명 발생했다.

위중증환자는 엿새째 두자릿수대를 기록하고 있고, 사망자는 닷새째 한 자릿수를 나타내고 있다.

한 총리는 요양병원과 시설에서의 일상회복 폭은 넓히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4차 접종을 완료한 어르신들에 대해서는 현재 금지된 입소자의 외출과 외박도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다만 함께 모여 생활하는 어르신의 안전을 고려해 면회 전 사전예약과 면회객의 PCR(유전자증폭) 또는 신속항원검사는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국민의 협조 덕분에 방역 상황이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하지만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다. 방역 규제는 해제되더라도, 코로나19로부터 스스로 지킨다는 마음으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